지식! 메뉴 바로가기 지식! 내용 바로가기

Highlight navigation

miniDaum navigation

관련 서비스

검색

지식 메인메뉴

다음앱 설치

컨텐츠

스피커 유닛의 구조와 종류

lovelymoon | 2005-11-29 16:03 | 조회 0 | 출처: http://www.audiofamily.co.kr/s...

스피커 유닛의 구조와 종류  


스피커 유닛의 구조

유닛은 그 구조에 따라 콘형, 평판형, 돔형, 혼형, 리본형, 콘덴서형 등이 있다.

콘형 스피커 유닛
원추형 모양이며 가장 많이 만들어지는 재래형 스피커 유닛이다. 이 형식의 유닛은 출력 음압 레벨이 평탄하고 지향 특성도 정면이나 측상에서 그다지 레벨 저하가 없고 임피던스 특성도 비교적 일정하여 가장 안정된 소리를 낸다. 고주파 의율 특성도 스피커 유닛 구경이 크고, 콘형 진동판의 면적이 크면 낮은 주파수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저음역의 재생에는 좋다. 그러나 고음 재생시는 그렇게 맑지는 않으나 중음쪽에서 무난하게 재생된다. 구경이 작고 콘형 진동판 면적이 좁으면 최저 동진 주파수는 높아져서 재생 범위는 아무래도 높은 쪽으로 벗어나게 된다. 저음역대 보다는 고음 재생이 더 좋다.

평면형 스피커 유닛

평면으로 디자인된 유닛으로 진동판에 직접 보이스 코일을 붙인다. 이 이유는 보이스 코일의 위치를 우퍼(저음용), 미드 레인지(중음), 트위터(고음)와 같게 하기 쉽게 때문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스피커와는 달리 위상 특성을 조절한다는 데서 좋다고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귀는 재래식 콘형에 오랫동안 익숙해 있기 때문에 아직은 평면형에 익숙하지 않아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콘덴서 스피커 유닛

정전형이라고 하는데 싱글형과 푸시풀형이 있다. 높은 입력 임피던스와 매칭시키기 위해 트랜스가 필요하며 외부 전원이 필요한 것이 많다. 높은 바이어스 전압이 주어 져야 구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원이 필요하지 않은 제품도 판매되고 있다. 일렉트로 스태틱( Electro-static)형으로서 피아노나 바이올린 같은 독주곡을 감상할 때 가장 이상적인 스피커이다.

리본형 스피커 유닛

음을 재생시킬 때 정교한 음질 특성을 갖고 있는 유닛으로, 주로 고음역인 트위터에 많이 사용되고 전면 구동이 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돔형 스피커 유닛

재생되는 음질이 고르게 확산되는 특징을 갖고 있어 중음이나 고음용 유닛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콘형과 같은 상태로 만들어지는데 재질로는 알루미늄, 베릴륨, 티타늄과 같은 특수한 금속이 쓰인다. 이를 하드돔이라고 하고, 섬유에 플라스틱을 부착시켜 제작된 것이 소프트 돔형이다.

스피커 유닛의 종류

스피커 인클로저에 설치된 스피커 유닛은 대체로 저음용, 고음용, 중음용 등으로 구분을 할 수 있으며 그 종류에 따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저음용 유닛(Woofer)

보통 우퍼라고 부르는데 다른 스피커 유닛 보다 훨씬 큰 사이즈며 낮은 음을 들려준다. 저음 대역을 커버 하는 이 우퍼는 콘트라 베이스든가 오르간의 낮은 소리 등이 들리며 대개는 인클로저 밑쪽에 설치 되어 있다.

고음용 유닛(Tweeter)

높은 소리를 맡는 것을 트위터라고 하는데 바이올린,피콜로 같은 악기 중 높은 소리를 재생 하는데 쓰인다. 트위터는 다른 스피커 유닛 보다도 구경이 작아 고음 재생에 좋다. 보통 1 ~ 1.5인치 정도가 이상적인 크기인데 그 이상이 될 때는 주파수 특성이나 방향성이 문제가 되어 높은 소리의 재생이 좋지 않게 된다. 일반적으로 트위터는 인클로저의 위쪽에 고정시켜 설치한다. 보통 500Hz ~ 20KHz까지 주파수 재생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20KHz이상 재생 하는 트위터를 슈퍼 트위터라고 한다. 이것은 초고역 재생 전용 스피커 유닛으로서 전면 구동 방식으로 위상차가 발생 하지 않는다. 돔형 트위터는 높은 주파수에서 찌그러짐이 없이 재생되고 고급형의 스피커에 많이 사용되며 방향성도 좋아 멀리 떨어져 있어도 콘형 보다는 좋은 소리를 들려준다. 리본형 트위터는 말 그대로 리본형으로 생겼으며 가청 대역 이상의 주파수까지 무리 없이 부드럽게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공기를 직접 움직이기 때문에 과도 특성도 우수하고 진동판이 전면 구동한다. 혼형 트위터는 나팔식으로 만든 트위터로 음질 특성이 좋다 작은 유닛에 나팔처럼 생긴 혼을 붙인 것을 말한다.

※주파수 특성 : 스피커가 음질을 평탄하게 재생 할 수 있는 범위를 표시한다. 원음을 충실하게 재생하려면 필요로 하는 주파수의 특성이 평탄해야 한다.

중음용 유닛(Mid-Range)

저음과 고음 사이의 소리를 재생 하는 유닛을 말한다. 스피커를 만드는 회사에 따라 고음 유닛과 저음 유닛에서 중음을 처리 하게 만든 경우도 많이 있다. 기준치는 일상 생활의 대화 정도로 생각 하면 된다. 보통 스피커에서 좋은 스피커가 어떤 것이냐 하는 것은 이 중음 재생이 얼마나 깨끗하게 들리는지의 여부에 따라 다르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특히 클래식 음악에서 실내악을 연주 한다면 이 중음 특성은 더욱 중요한 요소이다. 음악을 감상시 녹음된 음역에 중음이 모두 고음이나 저음에 섞여 있기 때문에 재생시 중음은 우리의 귀로는 잘 구분이 되지를 않는다. 그래서 중음의 재생이 뛰어난 제품의 경우 좋은 스피커로 보아야 한다.

이 지식이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해 주세요
지식 추천


우측 영역

내 관심 카테고리 내 관심 키워드

라이브 Q&A

더보기

현재 0 / 1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