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메뉴 바로가기 지식! 내용 바로가기

Highlight navigation

miniDaum navigation

관련 서비스

검색

지식 메인메뉴

다음앱 설치

컨텐츠

웨일즈( WALES )의 역사

vazilisk | 2006-03-10 14:28 | 조회 0 | 출처: http://madang.ajou.ac.kr/~jhah...

4세기 말부터 앵글로색슨인들에게 쫓긴 켈트인들이 그곳에 정착하면서 웨일즈의 역사가 시작되었고, 웨일즈는 앵글로색슨인에 대한 저항의 중심이 되었다. 웨일즈는 4개의 왕국으로 나뉘어 있었는데, 끊임없이 앵글로색슨인과의 싸움에 말려들면서 정체성을 조금씩 획득하였다. 6세기에는 아서 왕의 신화가 만들어져 웨일즈 역사에서 중심역할을 하게 되었다.
9세기가 되면 웨일즈인들은 자신들 나라를 "켈트인들이 나라(Cymru)"라고 불렀다. 그러나 이들은 아직은 웨일즈인이라는 분리된 의식보다는 같은 켈트족인 스코틀랜드인들과 동질감을 더가지고 있었고, 그 때문에 웨일즈인이라는 인식은 느리게 발달되었다. 데인인의 침략이 각각의 왕국들이 끝나고 새로운 통일적 웨일즈의 지배자가 나타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잉글랜드의 에드워드 1세는 웨일즈를 침략하여 병합한 후(1282), 이 곳에서 잉글랜드의 법을 실시하고 식민정책을 펴서 이민을 장려하였다...그러나 잉글랜드로부터 온 이민족 지배자들은 정부의 상층부만을 대체하였기 때문에 웨일즈의 언어와 고유문화는 방해받지 않았다. 잉글랜드인들의 웨일즈 침략은 오히려 그들의 통일과 민족정체성을 강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튜더 왕가의 시조인 헨리 튜더가 부분적으로 웨일즈 출신이라는 사실로 인해서 잉글랜드와 웨일즈의 통합은 1485년 이후 순조롭게 이루어졌다. 헨리 8세의 유능한 행정가 토머스 크롬웰이 잉글랜드식 주와 치안판사 및 보통법 체제를 웨일즈에 도입하였고, 국교회를 확립하였으며, 웨일즈 대표를 웨스민스터의 잉글랜드 의회에 받아들임으로써 웨일즈와 잉글랜드의 통합이 완전히 이루어졌다(1536).
- 박지향, 『영국사』, 29-31.
이 지식이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해 주세요
지식 추천


우측 영역

내 관심 카테고리 내 관심 키워드

라이브 Q&A

더보기

현재 0 / 1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