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메뉴 바로가기 지식! 내용 바로가기

Highlight navigation

miniDaum navigation

관련 서비스

검색

지식 메인메뉴

다음앱 설치

컨텐츠

지방직 면접 질문 및 답변 (다른 카페에서 펌)

러브미영 | 2006-03-23 15:30 | 조회 0 | 출처: 본인작성

<지방직 면접 질문 및 답변>

1.경기의 도 상징 새. 꽃. 나무

(1) 상징물

1) 색상의 상징(청색- 미래, 희망, 창조  적색- 열정, 역동, 힘, 전진  주황색- 풍요, 안정)

2) 도기의 의미 : 한글 첫 자음인 ㄱㄱㄷ을 뻗어 나가는 형태로 조화시킨 것은 오랜 전통 속에서 자유와 평화를 바탕으로 약동하는 도민상을 뜻하고 적색과 주황색으로 나타난 원형은 우주의 근원, 그리고 역사적, 지리적으로 경기도가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모든 분야에서 한반도의 중심이라는 것을 뜻하며 윗부분의 청색은 21세기 통일한국의 중심지역으로 세계화 , 지방화의 선두주자가 되는 미래 경기도의 무궁한 발전과 성장을 의미하고 백색의 바탕은 우리 도민의 순수하고 깨끗한 배달민족의 후손임을 뜻합니다.

(2) 도꽃 : 개나리 - 큰 번영을 뜻하고 친근, 명랑

   양평꽃 :진달래

(3) 도새 : 비둘기 - 도민 평화를 통한 조국 평화통일에의 염원

(4) 도목 : 은행나무 - 역경에 강인하고 수령이 많은 은행나무의 웅대한 모습은 큰 번영을 뜻함

(5) 경기도 마스코트

지구돌이 : 행정기관의 친근하고 따뜻한 봉사행정의 이미지

토야 : 경기도의 풍요로운 대지와 자랑스런 문화유산인 도자기를 동기로 개발

효행이 : 정조대왕의 어린 시절을 동기로 삼아 효를 행하는 경기도의 모범적인 캐릭터를 상징한다.

1-1 경기도 주요 현황

(1) 31개 시ㆍ군(양평, 가평, 연천, 여주)

(2) 인구 : 약 1060만

(3) 예산(2005년) : 약 22조원

경기도 : 약 8조 5천억원(일반 : 7조, 특별 : 1조 5천억)

산하 시군 : 약 13조원

기금 : 15개 기금 9800억원

재정자립도 : 경기도(70.3%) 시군(평균 : 67.5%,  최고 : 과천시: 93%, 양평: 21%)

(4) 주요 행정조직

3부지사(행정1ㆍ2, 정무), 3실, 14국

공무원 수 : 약 38,000명(도 7,100 시군 30,000) * 공무원 1인당 주민수 : 280(전국 190명)

1-2 경기방문의 해

최대의 지방자치단체인 오늘의 경기도 모습은 대한민국의 자화상이기도 합니다.

경기도에 오시면 한국을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2005 경기방문의 해는 21세기를 향해 새롭게 떠오르는 경기도를 우리나라와 세계 속에 선보입니다.


경기도의 자연은 아름답습니다. 남한강, 북한강, 서해의 갯벌, 잘 보존된 DMZ의 생태계, 한반도의 중심을 이루는 발길 닿는 곳곳, 모두가 방문객들의 발길을 설레게 합니다. 경기도는 찬란한 역사문물을 자랑합니다.


30만년 이상 된 연천 전곡리 구석기 유적을 비롯, 선사 이래 백제, 고려, 조선이 왕도를 세워 2천년 넘게 가꾸어온 빼어난 문명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UNESCO 세계문화유산 화성과 역동적인 세계적 IT산업현장이 과거와 현재, 전통과 첨단의 절묘한 조화를 빚어내고 있습니다. 1천만 도민의 행복한 삶의 터전은 국내외 방문객들께 여행의 즐거움과 만족을 제공할 것 입니다.


2005 경기방문의 해는 매우 시의적절한 시기에 개최된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각국이 부가가치 높은 관광산업에 적극 투자하는 시대적 흐름과 잘 부합되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도를 세계관광의 떠오르는 보석으로 거듭 태어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기도 합니다.


심벌마크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이 소중한 물건을 보관하는 생활필수품이자 정성 어린 선물 을 보낼 때 사용하던 의례용품인 조각보를 모티브로 형상화하였습니다.

한 땀 한 땀 바느질에 공을 들여 제작하면서 복을 기원하던 조각보의 이미지는 오랜 전통과 문화, 자연이 빚어낸 경기관광자원들을 소중히 보호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경기도를 상징함과 동시에 즐거움과 편안함으로 경기도를 찾는 관광객들 에게 소중한 추억을 선물하는 경기도의 정성 어린 마음을 형상화한 것입니다.

오방색을 기본으로 조각조각 이어진 조각보의 이미지는 경기도 31개 각 시군의 긴밀한 협력과 조화 속에서 다채롭고 풍부하게 마련된 경기관광자원을 상징하며 이는 경기도의 한글이니셜 “ㄱ”과 “ㄱ”의 상승을 통해 경기관광의 해를 기점으로 세계관광의 중심으로 거듭나는 경기도의 발전적 미래비전을 나타내었습니다.

경기도의 동서남북과 사계를 상징하는 색으로 경기도의 특색 있는 관광을 상징함과 동시에 영원함과 풍요로움을 상징하여 경기관광의 다양성 추구와 함께 균형있는 발전을 나타냅니다. 또한 오방색의 미적 구성은 자유로움과 순수함을 상징하여 여행의 즐거움과 편안함, 경기도민의 따뜻하고 순수한 마음을 나타냅니다.


캐릭터

평화안보와 첨단 IT 기술, 그리고 전통 도자기 문화를 어린아이가 그린 듯한 친근하고 단순한 스타일로 경기관광의 순수한 매력과 무궁무진하게 성장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표현 하였다. 기존의 캐릭터 디자인과 차별화되는 독창적인 스타일로 경기 관광의 다양성과 미래지향성을 나타낼 수 있도록 디자인 하였다.

피키는 경기도의 평화안보 관광을 상징하는 캐릭터로 자연과 평화를 상징하는 녹색의 비둘기로 표현하였다. 테리는 경기도의 미래를 책임지는 첨단 IT 기술력 을 상징하는 캐릭터로 미래지향적인 청색과 기하학적인 도형의 결합으로 디자인 하였다. 도리는 경기도가 자랑하는 전통 도자기 문화를 홍보하는 캐릭터로 도자 기의 따뜻한 질감과 경기도민의 온화한 마음씨를 나타내는 주황색으로 시각화 하였다.


사업추진배경

세계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세계인의 관심이 국가단위에서 지역단위까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역이 국가의 경제를 부양하고, 지역의 이미지가 국가의 이미지를 선도하는 바톰업(Bottom up) 방식으로 경기도의 독자적인 세계화 사업추진이 필요합니다. 중국 등 후발국에 의한 국내 1,2차 산업의 잠식 위기로 인한 3차 산업으로의 구조적 전환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경기도는 이미 1천만 명의 국가단위 규모의 인구 및 안정적인 행정역량, 20조원의 재정규모를 통한 경제적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되는 올림픽 (’04, 그리스) 과 월드컵 (’06 독일) 등의 개최시기를 피하고 2005년 일본 아이치현에서 개최하는‘Japan Expo 2005 Aichi’(1,500만명 관람목표)와 ‘2005 중국방문의 해’와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2005년을 대회시기로 선정했습니다. 한·일 양국 정부주도의 양국간 관광교류 활성화를 위한 Korea-Japan Visit Year 2005(가칭) 추진에 따른 다양한 관광프로모션 중에서 경기도의 역할부각과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국내적으로는 2005년에 세계도자기 비엔날레, 세계평화축제 등이 예정되어 있으며, 관광기반정비, 관광상품의 개발, 세계적 축제개최를 위해서는 최소 1년 이상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2005년으로 선정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목적

방문의 해 사업을 통해 관광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을 제고시키는 계기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관광산업 전반에 걸쳐 관광자원 및 시스템 정비를 통해 관광수용 태세를 점검하고 경기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잠재되어 있던 경기도의 관광 이미지를 발굴하고, 차별화되고 경쟁력있는 관광상품 등을 통하여 경기도의 관광이미지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경기방문의 해 사회적 효과

관광객 유치와 관광수입 증대를 통하여 단기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지역주민의 소득증대와 고용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외래관광객 유치를 통하여 외화획득에 기여하고, 구전효과와 단기적인 이미지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관광객 유치와 관광수입을 통한 경기도 관광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관련 연계사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지역문화에 대한 지역주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지역주민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경기방문의 해' 개최를 통한 다양한 관광 상품의 개발과 인프라구축을 통하여 주5일 근무제에 따른

수도권인구를 유치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통하여 장기적으로는 경기도 고유의 관광 브랜드이미지(Brand Image)를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장기적으로는 경기도 관광산업의 인프라를 구축하여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는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전망 

지역주민의 자긍심 고취와 참여를 통하여 장기적으로는 지역주민의 화합의 분위를 조성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 

해외홍보를 통하여 경기도의 인지도 및 이미지를 개선하는데 기여하고, 그 결과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 

문화적효과

'경기방문의 해' 개최는 지역문화자원의 발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지역 고유의 문화관광축제를 발굴하고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지역주민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문화관광상품을 다양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경기방문의 해' 방문객들로 하여금 경기도 내 연계관광지를 방문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우리나라의 많은 축제들이 마케팅 개념의 도입 등 지역적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경기방문의 해' 개최는 지역문화관광축제를 국제화하고 국제경쟁력 제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주요 지역축제들을 평가하고 우수축제를 지원함으로써 세계도자기 엑스포와 같이 세계적인 축제를 개발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현재 흩어져 있는 문화자원을 패키지화하여 다양한 문화관광 연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체류기간을 연장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주5일 근무제에 따른 수도권인구의 문화관광 욕구를 충족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

장기적으로 다양한 문화관광축제를 개최함으로써 지역주민의 문화지식수준을 함양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1-3. 경기도 4대 도정방침

『동북아 경제중심』·『통일의 전진기지』·『쾌적한 삶의 환경』·『선진 교육문화』

2. G마크 (경기도 품질인증제도)

: 경기도는 무농약이나 유기재배를 통해 생산되는 환경친화 농산품과 전국 최고 수준의 품질을 자랑하는 농산물 74(환경친화인증 25, 지역명품(전통식품) 9. 지역명품 40개)개 품목을 선정, 도지사 인증 브랜드인 ‘G마크’를 부여하고 있다. G마크의 바탕(녹색)은 친환경을 뜻하고 영문자 G는 도지사(Governor)가 품질을 보증하는(Guaranteed), 우수하고(Good), 환경 친화적이거나(Green) 지역명품(Gold)농산물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3.생화학적 산소요구량 [生化學的酸素要求量, biochemical oxygen demand

오염된 물의 수질(水質)을 표시하는 한 지표(指標).

화학적 산소 요구량(COD, chemical oxygen demand)

하천·호소(湖沼) ·해역(海域) 등의 자연수역에 도시폐수나 공장폐수가 방류되면 그 속에 산화되기 쉬운 유기물질이 있어서 자연수질이 오염된다. 이렇게 유기물질을 함유한 물에 과망간산칼륨(KMnO4) ·중크롬산칼륨(K2Cr2O7) 등의 수용액을 산화제로서 투입하면 유기물질이 산화된다. 이때 소비된 산화제의 양에 상당하는 산소의 양을 mg/ℓ 또는 ppm으로 나타낸 것이 화학적 산소요구량이다.

4.무원 자세

5.조직규율


6. 패러다임

패러다임(Paradigm)이란 각 학문분과의 이론과 법칙, 일반화와 연구방법, 그리고 평가와 측정과 관찰에 사용되는 도구를 말한다. 패러다임은 각 학문분과에서 대상을 바라보는 세계관의 구조와 결합한다. 각 학문분과마다 전공학자들은 비슷한 교육을 받는다. 그래서 패러다임에 대해 비슷한 시각을 가지게 되고, 주제에 대해서도 비슷한 가정을 공유하는 경향을 보인다.

7. 공무원시험 몇 번이나 보았느냐?

8. 공무원지원동기를 말해봐라.

9. Brain Storming 을 설명해 봐라.

불확실한 상황에서 하는 질적 ㆍ주관적 미래 예측 기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의 도출을 목적으로 하며 토론과정에서의 비판은 절대 금물이다

10. CIO

- chief information officer 최고정보관리책임자

- 조직의 경영과 전략적 관점에서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을 총괄 관리하는 최고책임자

CEO :  Chief Executive Officer(최고집행관, 대표이사)

CTO :


11. 주민자치와 단체자치를 구별해서 설명해라.

주민자치 : 영미, 자치권의 고유권설, 지방정부와 주민과의 관계에 초점, 독립세

단체자치 : 대륙, 자치권은 전래된 권리, 중앙과 지방과의 관계에 초점, 부가세

13. 인터넷보급 활성화.... 그 장단점

- 장점 : 정보의 흐름 활성화, 사회적 의사소통 활성화, 행정서비스의 향상(원스톱, 난스톱서비스 제공가능)

- 단점 : 정보독점, 인터넷범죄증가, 노인들의 상대적 소외

14.임진왜란 연도...이순신 장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원균과의 관계

1592년 투철한 애국심과 공직관, 청렴도 그리고 끊임없이 문제의식과 추진정신을 가진 분.

15.어떤 산업이 유망할거 같냐? 그리고 나노에 대해 물어봄

문화콘텐츠 산업, 관광산업

나노기술이란 나노미터 수준에서 물체들을 만들고 조작하는 기술을 통칭하는 말이다. 즉, 나노기술은 원자나 분자 단위의 극미세 물질을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새로운 성질과 기능을 가진 물질이나 장치를 만드는 것이다. 나노미터란 10억분의 1m로 머리카락의 1000분의 1 크기다. 나노기술은 원자나 분자 단위의 극미세 물질을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새로운 성질과 기능을 가진 물질이나 장치(Device)를 만드는 것. 그러나 나노기술의 구체적인 형태는 옷감과 같이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물질에서부터 병균을 죽이는 나노 로봇과 같은 상상의 산물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나노 이론가들이 궁극적으로 꿈꾸는 것은 분자를 조립하여 완전히 새로운 물질이나 장치를 만드는 것이다. 이를 분자공학(Molecular Manu-facturing)이라고 한다.


16. 楊平郡 전체 현황

*군수 :한택수

*인구 :약 8만 4천

* 면적 : 878㎢

*조직 : 부군수, 2실, 11과 12개읍면(양평읍, 강상, 강하, 옥천, 양서, 서종, 단월, 청운, 양동, 용문, 지개, 개군면), 공무원수(714명)

*예산 : 3200억원(일반 2280억원, 특별 980억원)

* 2004년 4대 군정방침

: 활기찬 일터, 희망찬 배움터, 쾌적한 쉼터, 조화로운 삶터

* 2005년 군정 계획

주민우선 경제우선의 행정 구현, 교육과 복지 등 군민의 삶의 질 향상 ,역동적인 여가 휴양지 조성, 친환경농업과 연계한 생태 전원 마을 조성

* 보조케릭터 : 메뚜기, 반딧불이, 허수아비

*양평군기 : 천년 역사의 용문산 은행나무를 소재로 용문산과 남한강 북한강의 합류를 나타내었다.

태극의 현상은 양평군의 농업과 환경의 조화, 자연과 인간의 조화, 문화와 자연의 조화를 표현한 것이다.

녹색은 양평군의 환경농업과 푸른 자연을 나타낸 것이며, 청색은 양평의 맑은 물을 상징한다.

전체적으로 양평의 영문 이니셜 "Y"를 나타내면서 미래를 향해 뻗어가는 양평의 밝은 미래상을 표현하였다.

17.게놈프로젝트

인간이 가진 모든 유전자의 위치와 염기서열을 밝히기 위한 연구 계획.

게놈이란 배우자(정자 및 난자)에 포함되어 있는 염색체 또는 유전자의 전체.

1920년 H.윙클러는 반수성의 염색체 1조를 게놈이란 용어로 사용하기를 제창했다. 1930년에 기하라 히토시[木原均]는 기능적 내용을 부여하여 각종 생물이 생존하는 데 꼭 필요한 염색체의 1조를 게놈이라고 하였다. 1게놈 속에는 상동염색체가 포함될 수 없으며, 게놈 속의 1개의 염색체 또는 그 일부분만 상실되어도 생활기능에 중대한 영향을 받는다. 게놈을 구성하는 염색체는 각종 생물에 있어서 고유의 기본수로 이루어져 있다.

핵 속에 상동게놈(homologous genome)을 중복으로 소유하고 있는 생물은 성숙분열(감수분열) 중에 상동염색체가 쌍을 이루는 과정에서 2가염색체의 형성, 정상적인 염색체의 분리가 일어나고 그 동안에 상동염색체 사이에 교환이 일어나도 배우자는 생식능력을 잃지 않는다. 이에 반하여 서로 상동이 아닌 게놈을 소유한 생물에서는 2가염색체가 형성되지 않고, 또한 비상동게놈의 염색체 사이에 교환이 일어나면 그 배우자는 기능을 잃어 죽거나 생식불능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성질을 이용해서 생물의 게놈 구성을 확실히 규명하여 종의 기원이나 종의 분화 등에 관한 진화과정을 밝히는 연구를 수행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게놈분석(genome analysis)이라 하는데, 특히 염색체 쌍짓기(pairing)를 이용해서 게놈간의 상동성을 조사하면 게놈의 변천, 종의 유래 등을 이해하기 쉽다.

이 방법은 기하라(1930)에 의해서 밀 3군(群)의 군내 및 군간 잡종의 세포학적 연구에서 확립되었다. 최근 미국 국립보건원(NIH)에서는 J.D.웟슨의 제의에 의해서 인체게놈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가 수행되고 있다. 이 사업은 사람의 전체 유전자의 지도작성은 물론, 전체유전자의 염기배열 순서를 결정하는 방대한 작업이다. 따라서 미국은 선진국과 연구협력체계를 세워서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게놈프로젝트가 완성되면 학문적으로 생명의 신비를 밝히는 획기적 계기가 될 것이며, 인류의 유전질환의 진단 및 유전자 치료법이 확립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한편 생명윤리의 중요성을 주장하는 일부 학자들은 게놈프로젝트의 수행으로 인하여 인명경시풍조가 확산될 것을 예견하여 반대하고 있기도 하다. 한국에는 현재 한국인체유전자연구회(Human Genome Research Association of Korea)라는 단체가 설립되어 있다.

18. x세대

미국의 작가 더글라스 쿠플랜드의 소설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수학의 방정식에 사용되는 X는 즉 이들을 특정한 형태로 규정지을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19. 새만금간척지사업 

새만금사업은 전북 군산과 부안을 연결하는 방조제 33km를 설치하고 그 안쪽에 새로운 땅(28,300ha)과 수자원등을 확보하는 사업으로서 지난 1991년 착수되어 2004년까지 1조7,484억원이 지원되었으며, 방조제공사가 85%정도 진척


20. 줄리의 법칙

좋은 생각을 하면 좋은 결과(잠재의식의 결과)

샐리의 법칙

계속해서 자신에게 유리한 일만 일어남을 뜻하는 용어.

일이 좀처럼 풀리지 않고 오히려 갈수록 꼬이기만 하여 되는 일이 없을 때 쓰는 '머피의 법칙(Murphy's law)'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즉 머피의 법칙은 자기가 바라는 것은 이루어지지 않고, 우연히 나쁜 방향으로만 일이 전개되어 거듭 낭패를 당하는 경우에 쓰는 말이다. 반대로 샐리의 법칙은 일이 우연히도 자기가 바라는 바대로 진행되는 경우에 쓴다.

여기서 샐리는 1989년에 제작된 라이너(Rob Reiner) 감독의 미국영화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 When Harry Met Sally》에서 계속 좋지 않은 일만 일어나다가 결국은 해피엔딩으로 이끌어 가는 여주인공 샐리의 모습에서 빌려 온 것이다.

알렌의 법칙

정온동물에서 같은 종의 개체 또는 근연종일지라도 추운 지방에 사는 것일수록 귀 ·주둥이 ·목 ·다리 ·날개 ·꼬리 등과 같은 체표에서 돌출하는 부분이 작아진다는 법칙


21.친구와 돈거래를 자주 하는지?

22.공무원으로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23.성격이 철저한 편인지?

저의 사기업체 면접 경험에 비추어 보면 많은 준비보다는 당당하고 자신있는 모습이 더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4. 파킨슨법칙

공무원의 수(數)는 해야 할 일의 경중(輕重), 때로는 일의 유무와 관계없이 상급공무원으로 출세하기 위하여 부하의 수를 늘릴 필요가 있다는 사실 때문에, 일정한 비율로 증가한다.”

 영국의 역사학자 ·경영연구가인 C.N.파킨슨이 사회를 풍자적(諷刺的)으로 분석하여 제창한 사회생태학적(社會生態學的) 법칙.

세부적인 내용으로 부하배증의 법칙과 업무배증의 법칙과이 있음

25.공무원노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26. 모티베이션이론

1) 내용(욕구)이론 : 욕구의 충족과 동기부여간에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인정하고 동기를 유발하는 욕구의 내용을 밝히는 데 중점을 두는 이론으로 과학적 관리론 같은 X이론이나 인간관계론과 같은 Y이론 계열의 교환모형과 매그리거의 XY이론과 같은 통합모형이 있다

2) 과정이론 : 욕구의  충족과 동기부여 사이에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부정하고 인간행동의 동기유발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일어나는가에 초점을 두는 이론으로 기대모형, 공정성이론 등이 있다.

27. 시민단체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28. 본적이 **인데, 언제부터 @@군에 살았나?
29.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1) 보통지방자치단체

광역 : 특별시, 광역시, 도(16)

기초 : 시군구(234)

(2) 특별지방자치단체 : 지방자치단체조합
30.
특별행정기관
특정한 중앙행정기관에 소속되어 당해 관할구역내에서 시행되는 소속 중앙행정기관의 권한에 속하는 행정사무를 관장하는 국가의 지방행정기관

31. 지정시 제도
32.

33.

34. 공무원의 의무

6대 의무(국가공무원법)

성실의무(모든 공무원은 법령을 준수하며 성실히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복종의무(공무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소속상관의 직무상의 명령에 복종하여야 한다.)

친절공정의무(공무원은 국민전체의 봉사자로서 친절 공정히 집무하여야 한다.)

비밀엄수의무(공무원은 재직중은 물론 퇴직후에도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엄수하여야 한다.) 

청렴의무(공무원은 직무와 관련하여 직접 또는 간접을 불문하고 사례, 증여 또는 향응을 수수할 수 없다.)(공무원은 직무상의 관계여하를 불문하고 그 소속상관에 증겨하거나 증여를 받아서는 아니된다.)

품위유지의무(공무원은 직무의 내외를 불문하고 그 품위를 손상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

기타의무

선서의무(임용시 소속기관장 앞에서 선서를 하여야 할 의무)

직장이탈금지(직장을 이탈할 때에는 상사의 허락을 받아야 할 의무)
영리업무 및 겸직금직의무(공무이외의 영리목적 업무 및 소속장의 허가없이 다른 직무 겸직금지 의무)

정치운동의 금지(정당 정치단체의 결성에 관여나 가입금지)

집단행위금지(공무이외 노동운동 기타 집단적 행위금지)

외국정부의 영예 등을 받을 경우 대통령의 허가를 받아야 할 의무

공직자윤리법상의 의무 : 재산등록과 공개의무
35.
프리터족

프리(free)와 아르바이터(arbeiter)가 합해서 만들어진 일본식 영어 프리타는 조직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사는 젊은이들을 일컫는 말이다.


36. 국제원자력기구 [國際原子力機構,  IAEA,  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연구와 국제적인 공동관리를 위해 설립된 국제연합 기구.

한국은 1957년도에 가입했고, 북한은 1974년에 가입했다. 특히 북한은 1993년 2월 IAEA가 특별핵사찰을 요구한 데 대해 NPT 및 IAEA 탈퇴를 선언하여 국제연합 안전보장이사회로부터 제재를 받을 위기에 몰렸다가, 1994년 미국과 경수형원자로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면서 IAEA 탈퇴문제는 해소되었다. 2002년 현재 회원국은 133개국이고 국제연합 가입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국가들에 개방되어 있다. 본부는 오스트리아 빈에 있다.

설립연도  1957년

목적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과 국제적인 공동관리

주요활동  핵안전환경보호기준 설치, 기술협력을 통해, 전력생산을 포함한 원자력의 실용적 응용 지원

가입국가  회원국 133개국(2002)

본부소재지  오스트리아 빈

국제연합총회 아래 설치된 준독립기구로서, 원자력 발전의 경제성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한 국제적 협력을 목적으로 한다.

한편, 1970년에 발효된 NPT(Non-Proliferation Treaty:핵확산금지조약)에 기초하여 핵무기 비보유국은 IAEA와 평화적 핵이용활동을 위한 안전협정(safeguards agreement)을 체결해야 하며, IAEA는 핵무기 비보유국이 핵연료를 군사적으로 전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핵무기 비보유국의 핵물질 관리실태를 점검하고 현지에서 직접 사찰할 수 있다.

한국은 1957년도에 가입했고, 북한은 1974년에 가입했다. 특히 북한은 1993년 2월 IAEA가 특별핵사찰을 요구한 데 대해 NPT 및 IAEA 탈퇴를 선언하여 국제연합 안전보장이사회로부터 제재를 받을 위기에 몰렸다가, 1994년 미국과 경수형원자로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면서 IAEA 탈퇴문제는 해소되었다. 2002년 현재 회원국은 133개국이고 국제연합 가입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국가들에 개방되어 있다. 본부는 오스트리아 빈에 있다.

37. 국제표준화기구 [國際標準化機構,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지적 활동이나 과학·기술·경제활동 분야에서 세계 상호간의 협력을 위해 1946년 설립한 국제기구.

설립연도  1947년 2월 23일

목적  지적활동, 과학, 기술, 경제활동 분야에서 세계 상호간의 협력 발전

주요활동  공업규격 조정, 통일, 물자 및 서비스의 국제적 교류 원할

가입국가  139개 회원국(2002)

본부소재지  스위스 제네바

약칭 ISO이다. 1926년 ISA(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National Standardizing Associations)를 설립해 기계공학 분야에서부터 표준화를 시작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으로 잠시 활동을 중단하였으나 1946년 런던에서 25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모임을 재개하고 1947. 2. 23. 현재의 이름으로 공식적인 업무를 시작하였다.

조직은 총회, 이사회, 기타 전문부회가 있으며 기술적인 업무는 2,850개의 기술 위원회, 하부 위원회와 업무수행 그룹이 맡아 시행한다. 표준화 업무에는 산업 각 분야, 조사 학회 회원, 정부 관계자, 사용자 단체, 국제기구 등이 참가하며, 해마다 모임에 참가하는 전문가의 수는 3만 명에 이른다.

주로 각국의 공업규격을 조정·통일하고, 물자와 서비스의 국제적 교류를 유도하며, 과학적·지적·경제적 활동 분야의 협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한다. 2002년 현재 139개국이 회원국으로 있으며,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다. 한국은 1963년에 가입하였다

38. 경제5단체

한국경영자 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전경련,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39.햇볕정책에 대해서                         

40. 자신의 신조가 무엇인가


42. 미란다 원칙

피고인이나 피의자를 체포, 구속할 때는 피의자 또는 피고인에게 체포구속의 이유와 변호인의 도움을 받을 권리를 반드시 알려야 한다는 형사소송의 원칙.

43. 니치마케팅

   마케팅 용어로는 틈새전략 혹은 니치마케팅(Nich Marketing)  니치(Niche)의 사전상의 의미는 “벽” “적소”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한 두가지 제품을 대량생산해서 공급하는 것만으로도 소비자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에 어떤 상품이라도 만들어 공급되기만 하면 팔리던 시절이었죠. 그러나 이제 시장상황은 공급이 수요를 훨씬 초과하고 있고 소비자들은 단순히 제품을 구매한다는 그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대신에 소비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려 하고 개성화된 소비를 위해서는 추가비용을 지불하는 것도 소비자들은 주저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시장상황도 재성장의 혜택으로 인해 대량생산 대량공급 위주중에서 소량다품종 위주의 차별화된 시장으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니치마켓이란 시장세분화(Segementatiopn)의 일종으로 시존 시장이 아닌 새로운 제품이나 특화된 제품을 팔 수 있는 틈새시장을 의미합니다. 니치마켓을 노리고 나온 제품의 예를 들면 예전에 음료수 시장에서의 일반음료가 아닌 비락의 "식혜"라는 새로운 틈새시장을 겨냥한 대표적인 제품이라고 얘기하면 될까요?
44.
슬로우푸드

 - 맛의 표준화와 동일화를 지양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전통적이고 다양한 식생활문화를 추구하는 국제운동

45. 시너지효과

하나의 기능이 다중(多重)으로 이용될 때 생성되는 효과. 상승효과(相乘效果)라고 번역된다. 즉, '1+1'이 2 이상의 효과를 낼 경우를 가리키는 말이다. 예를 들어 경영다각화전략을 추진할 경우, 이때 추가되는 새로운 제품이 단지 그 제품값만큼의 가치만이 아닌 그보다 더 큰 이익을 가져올 때를 말한다.

또한 '역시너지 효과'가 발생함에 유의해야 한다. 별개의 설비로 생산하려는 제품을 기존의 설비로 무리해서 생산하면 불량품이 속출, 적자를 낼 수도 있다. 지식과 신용 등의 무형자산에는 문제가 없으나, 설비·자재 등의 유형자산에서는 역시너지 효과가 항상 발생할 소지가 있으므로 시너지 효과만을 과신해서는 안 된다.


46.관공서에 가본 적 있는가? 소감은

  - 대전정부청사에 가본 적이 있다. 매우 깔끔하고 모두들 열심히 일하시는 모습 나도 빨리 합격하고 싶다.

47.

48. 남녀차별에 대한 생각.

50. 중국의 발전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가?

51.인트라넷

- 인터넷관련 기술과 통신규약을 이용하여 조직 내부의 업무를 통합하는 정보시스템

52. 브릭스 [BRICs]

2000년대를 전후해 빠른 경제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 등 신흥경제 4국을 일컫는 경제용어.

53. 내셔널미니엄

 - 국가가 보장하는 국민의 최저생계 보장수준

54.반달리즘 [vandalism]

도시의 문화·예술이나 공공시설을 파괴하는 행위. 5세기 유럽의 민족 대이동 때 북아프리카에서 게르만족의 일파인 반달족이 로마 제국의 문화를 파괴한 것에서 유래한 용어


56.행정수도이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57. 청록파 시인은?  박목월, 박두진, 조지훈

58. 매너리즘

예술 창작이나 발상면에서 독창성을 잃고 평범한 경향으로 흘러 표현수단의 고정과 상식성으로 인하여 예술의 신선미와 생기를 잃는 일.

59. 부가 가치 통신망(VAN : value added network)

공중 통신 사업자로부터 회선을 대여받아 고도의 통신 처리 기능으로 부가 가치를 높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

60.이라크파병


61. 한계효용체감의 법칙하고 기회비용

62. 지방자치란?

일정한 지역의 주민이 자치기구에 참여하여 자주적으로 그 지역의 공공사무를 처리하는 것 : 구역, 자치권, 주민

63. 아셈

- ASEM : Asia - Europe Meeting(아시아-유럽정상회의) 아시아 10개국, 유럽 15개국 2000년 10월 3차 회의 한국개최

- ASEAN : 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동남아시아국가연합(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등 10개국)

64. 리엔지니어링

- 조직의 체질, 구조와 경영방식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경영혁신기법

65. 중국 4대 기서 : 수호전, 삼국지연의, 서유기, 금병매


66. 한미행정협정[韓美行政協定, The ROK-US Agreement on Status of Force in Korea] 

1966년 7월 9일 서울에서 한국정부 대표 외무부장관과 미국정부 대표 국무장관 간에 조인되어, 1967년 2월 9일에 발효된 협정.

장소  서울

목적  미국군대의 법적 지위에 관한 한미 양국간의 합의

해당국가  한국과 미국


정식 명칭은 ‘대한민국과 아메리카 합중국 간의 상호방위조약 제4조에 의한 시설과 구역 및 대한민국에서의 합중국 군대의 지위에 관한 협정’이다. 즉, 주한 미군에 관한 한·미 간의 협정이다.


이 중 형사재판권은 중요한 문제이며 협정 제22조에 의하면, ‘주한 미국군대의 구성원·군속 및 그들의 가족이 한국 내에서 죄를 범한 경우에 그것이 미국법령에 의해서는 처벌할 수 있으나 한국법령에 의해서는 처벌할 수 없는 범죄(미국의 안전에 관한 범죄 포함)일 때에는, 미국이 전속적(專屬的) 재판권을 행사할 권리를 가진다. 또한 한국법령에 의해서는 처벌할 수 있으나 미국법령에 의해서는 처벌할 수 없는 범죄(한국의 안전에 관한 범죄 포함)일 때에는, 한국이 전속적 재판권을 행사할 권리를 가진다.

한편 재판권을 행사할 권리가 경합하는 경우에는, 미국의 재산이나 안전에 대한 범죄와 미국군대·군속 및 그 가족의 신체나 재산에 대한 범죄, 공무집행 중의 작위 또는 부작위에 의한 범죄에 대해서는 미국이 제1차적 재판권을 가지며, 기타의 범죄에 대해서는 한국이 제1차적 재판권을 가진다. 그러나 합의의정서에서는 한국측은 미국군 당국의 요청이 있을 때 재판권행사가 중요하다고 결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1차적 권리를 포기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67. IMT-2000 [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 2000]

육상 및 위성 환경에서 음성, 고속 데이터, 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글로벌 로밍을 제공하는 유무선 통합 차세대 통신서비스.

기존 전화나 ISDN과 같은 고정 통신망 서비스에 하나 이상의 무선 링크를 사용하여 접속하도록 하는 이동 통신 시스템으로서, 기존 통신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점인 단말기의 이동성과, 전송속도의 한계를 극복하여 지구상의 어떤 곳, 즉 사막이나 바다 한가운데서도 다양한 정보를 빠른 속도로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통신 시스템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 주파수 대역은 1885MHz에서 2200MHz로 보다 향상된 기술에 의한 차원 높은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이동 통신 시스템이다. 지상망 또는 위성망에 연결될 수 있는 이동전화로도 이용 가능하다. 다양한 시스템과의 호환성이 뛰어나 세계적인 단일 통신망으로도 구축할 수 있으며, 높은 품질로 소형경량의 전화기를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국에서는 1998년 동기식 IMT-2000 시스템을 개발완료하였고 1999년 중에 비동기식도 개발에 성공했다.

68. M&A [mergers and acquisitions]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업의 업무 재구축의 유효한 수단으로 행하여지는 기업의 매수·합병.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입함으로써 소유권을 획득하는 경영전략이다. M은 기업합병을, A는 매수(종업원 포함)를 뜻하며 M은 매수한 기업을 해체하여 자사(自社) 조직의 일부분으로 흡수하는 형태를, A는 매수한 기업을 해체하지 않고 자회사·별회사·관련회사로 두고 관리하는 형태를 말한다.

M&A는 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단기수익추구형과 경영방식의 개선을 위한 경영다각화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한국의 기업은 주로 후자의 입장에서 현지 생산 ·판매, 경영 노하우 습득, 선진국의 무역장벽 극복, 국제화의 발판 마련 등을 위하여 외국기업의 인수 ·합병에 주력해 왔다. 1990년대에 들어와 러시아·중국·동유럽 국가들의 경제환경 변화 등을 감안한다면, 대상지역의 다변화와 대상업종의 다양화를 위한 국내 은행의 지원체제와 전문인력 양성 등이 시급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69. 제3섹터

정부와 민간의 중간 영역에 위치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시민사회단체를 의미합니다.

70. 스니커 :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이익을 위해서

해커 : 정보의 공유와 개방을 목적으로 활동하는 컴퓨터 전문가


71. 일몰법 일몰조항 [日沒條項, Sunset Clause]

법률이나 각종 규제가 일정기간이 지나면 저절로 효력이 없어지도록 하는 제도.

72. LCD 7세대가 뭐냐 

한면의 길이가 2m가 넘는 LCD(luiqid crystal display)

73. 벤처 캐피탈과 엔젤 캐피탈의 차이가 뭐냐? 

벤처캐피탈 - 성장하고 있는 벤처기업에 투식투자 형식으로 투자하는 기업 또는 기업자본

엔젤캐피탈 - 최초에 벤처기업 창업시 투자계획을 믿고 투자하는 것


74. 행정이란 무엇인가? 국민들의 사회적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정부 모든 활동과 노력

75.건폐율, 용적률 : 건폐율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면적이고, 용적률은 대지면적에 대한 건축물의 연면적입니다.


76.워크아웃

- 기업의 주력분야 양향집중을 위한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작업으로 부채상환 능력향상이 그 주목적이다.

  - 계약 불이행이 발생할 경우 도산을 피하기 위해 채무자와 채권자가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

77. 노벨상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한 노벨의 유언에 따라 인류복직에 가장 구체적으로 공헌한 사람들에게 주는 상으로 물리학, 화학, 생리 및 의학, 문학, 평화 5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1969년부터는 경제학상이 추가되었다.

78. 헌법소원

: 공권력의 행사 또는 불행사로 헌법에 보장한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되었을 경우에 법원의 재판을 제외하고 헌법재판소에 제기할 수 있는 권리구제수단이다. 다만 헌법소원을 제기하려면 다른 권리 수단을 모두 거쳐야 한다. 한편 위헌법률심판제청신청이 기각 또는 각하되었을 때에도 위헌법률심판제청을 대신하여 제기할 수도 있다.

79. 민원인이 법령에 위반됨을 알고서도 조치를 취해달라고 떼쓸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 일단 관계법령을 다시 한번 살펴본 뒤 그를 근거로 하여 위법한 일이므로 절대 안 된다고 합리적으로 설득하고 그래도 수긍하지 않으면 행정절차법과 행정심판법에 따른 행정심판이나 행정소송 등 적법한 불복절차를 고지해 준다.

80.신문 자주 보나? 요즘 경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구체적인 데이터를 대보아라?


81. 옴브즈만

  - 의회에서 임명하나 의회로부터 독립하여 행정에 대한 감시업무를 행사는 스웨덴에서 유래한 제도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행정부의 국무총리소속으로 국민고충처리위원회가 이에 해당.

83. 그린라운드

그린라운드라는 용어는 국제적으로는 공식화되지 않은 용어로서 현재 환경보호를 이유로 하는 선진국들의 일반적 무역규제조치가 우루과이라운드에 비교될 만한 새로운 국제무역질서를 초래할 것이라는 상징적 의미로 사용

-지속가능한 개발 - 브라질 : 리오자네이루(리오선언)

84, 기술라운드

기술 개발 정책을 무역규제에 연계시키려는 다자간 협상으로 나라마다 다른 기술 개발의 지원 정책을 국제적으로 표준화시키려는 것으로써, 선진국의 기술 우위를 지속하려는 의도이다

85. 고령화기준

1. 개념 : 만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이상이면 노령화사회, 12%이상이면 노령사회

우리나라는 이미 2000년에 65세이상 인구가 고령화사회의 기준인 7%를 넘었고(현재 10%), 2019년에는 고령사회(14%이상),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20%이상)에 진입한다는 게 통계청의 추산이다. 노인인구가 늘어나는 건 세계적인 추세지만 우리의 경우 진행속도가 너무 빠르다.

2. 문제점 :

   1) 노동인구 감소로 인한 젊은층의 노인부양책임 증가는 상대적으로 인구의 저하를 가져와 다음 세대에 악순환.

      노인 1명을 부양하는 생산가능인구(15~64세)는 1980년대 16.3명이었으나 올해에는 8.6명으로 낮아졌고,

      2030년에는 2.8으로 뚝 떨어진다. 노인비중이 커지면 생산력은 감소하는 반면 복지비용 등 지출은 늘어난다.

   2) 경제 전체의 생산성을 훼손시켜 성장잠재력을 저하

   3) 세수확보가 어려워지면서 상대적으로 조세부담과 재정적자가 심화

   4) 투자의 기반이 되는 저축이 감소

3. 해결책

  노인문제는 장단기 대책이 병행되어야 한다. 현재 노인인구의 상당수는 노후 준비가 전혀 안된 채로 불안한 삶을

  보내고 있다. 가족이 노인을 맡는 전통적인 부양구조마저 흔들린지 오래다. 경제력을 잃은 이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고 최소한의 사회보장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1) 의식주 문제의 해결 : 재정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실버타운

                          재정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 대해서 일본의 유급봉사제도와 같은 재가복지정책

  2) 국가재정 : 연금제도의 확충과 개선이 필요하며 현재의 저부담-고급여에서 적정부담-적정급여로 개선

  3) 퇴직자 관리 시스템 구축 : 급여의 다소보다는 일하는 것 자체의 보람과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4) 여가문화 : 노인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시설의 확보

                장애인,노약자,임산부편의증진법의 철저한 시행으로 이동권 보장

  5) 경로효친사상에 대한 교육 강화

  6) 저출산에 대한 대책 마련

  늙어가는 한국사회에 대한 진지한 해법을 정부차원에서 적극 모색해야 한다.


86. 통크족 : two only on kids의 약자로 자녀에게 부양받기를 거부하고 부부끼리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노인세대

87. 국민의 권한(=권리)

행복추구권, 평등권, 신체적 자유권, 사생활의 자유권, 정신적 자유권, 경제적 기본권, 정치적 기본권, 청구권적 기본권, 사회적 기본권

참고) 국민의 의무 : 납세, 국방교육, 근로, 교육, 환경보전의무, 재산권 행사의 공공복리 적합성 의무

88. 군생활은??
90.
공무원의 5대 신조

1. 국가(國家)에는 헌신(獻身)과 충성(忠誠)을

2. 국민(國民)에겐 정직(正直)과 봉사(奉仕)를

3. 직무(職務)에는 창의(創意)와 책임(責任)을

4. 직장(職場)에는 경애(敬愛)와 신의(信義)를

5. 생활(生活)에는 청렴(淸廉)과 질서(秩序)를

체질(體質化)화여 생활(生活)속에서 구체적(具體的)으로 실천(實踐)한다.

91.만약 법규와 규칙(?)과..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다르면 어떻게 할 것인가.

   절충해보겠지만.. 완전히 상반된다면.. 법규를 따르고 주민들은 설득한다.

92.중요한 약속이 있는데.. 일과 겹치면..

   약속한 사람에게 양해를 구하고 일을 먼저 처리한 다음에 약속을 지킨다.

93.

94.나중에 무슨 일을 하게 될 지 생각해보았나.

   (저는 그 당시  "무슨 일 하고 싶나..?"로 이해했어요. 나중에 생각해보니까..어쩌면 그게 아니고.. 어렵고 하찮은 일이라도 할 수 있나..?로 해석 될 수도 있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무슨 일을 하게 될 지 생각해보지 않았다.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하겠다. 하지만 나중에는 전공을 살려 문화 쪽에서 일하고 싶다.

95. 최근에 감명깊게 본 영화가 뭐냐


98.중범위이론

- 막스 베버의 관료제이론을 예로 들 수 있으며, 특정 연구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하는 것

99. SOD(Super Oxid Dismental) : 신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소

100. 인프라 : 인프라스트럭쳐의 준말로 사회적 생산기반을 의미합니다.


102.장남이구만, 장남에 대해 어케 생각하나??
103.
기소유예와 집행유예 선고유예

기소유예

죄를 범한 사람에 대하여 공소(公訴)를 제기하지 않는 검사의 처분.

집행유예

범죄자에 대하여 선고형 3년 이하의 자유형(自由刑)을 선고할 때에 그 정상을 참작하여 일정 기간(최고 5년) 그 형의 집행을 유예하는 제도.

선고유예

범정(犯情)이 경미한 선고형 1년 이하의 징역, 금고 ,구류 ,벌금 형에 대하여 일정한 기간 형(刑)의 선고를 유예하고, 그 유예기간을 사고 없이 지내면 면소케 하는 제도.
104.경제학 개념이 엔티(National Trust)가 무엇인가? : 
    영국에서 시작한 자연보호와 사적보존을  위한 민간단체.  

105.


106. 공무원이란? :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공익을 추구하고 그에 대해 국민에 대해 책임을 지는 국민의 공복

107.지정시제도

108.사물놀이 : 북·장구·징·꽹과리 등 네 가지 민속타악기로 연주되는 음악, 또는 그 음악에 의한 놀이.

109.전사적 자원관리 [全社的資源管理,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기업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통합정보 시스템.
110.만약 공무원이 된다면 장래 포부는 뭡니까?

111.민원사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어떤 사람이 법에 없는 상황을 가지고 계속 처리해 줄 것을 요구한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113.공직을 희망하게 된 시기가 언제쯤인가?(공직지원동기인듯..)
114.결혼하고 아이도 있는데 만약 퇴근시간이 가까워 오는데 상사가 중요한 프로젝트를 맡      긴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115.
아노미[anomie]

프랑스의 사회학자 뒤르깽이 제시한 사회학적 용어로 사회적 규범의 동요·이완·붕괴 등에 의하여 일어나는 혼돈상태 또는 구성원의 욕구나 행위의 무규제 상태.

116.LCD [liquid crystal display]

인가전압에 따른 액정의 투과도의 변화를 이용하여 각종 장치에서 발생되는 여러가지 전기적인 정보를 시각정보로 변화시켜 전달하는 전자 소자.

참고) CRT(cathode-ray tube)

117.GO캐피탈과 NGO캐피탈의 차이점

118.행정의 효시자는?

119.법정관리와 화의제도

두 제도 모두 기업의 지급불능(부도)의 경우에 관련된 다수의 채권자와 근로자, 그리고 국민경제를 생각하여 파산을 피하기 위하여 진행되는 절차를 말한다.

법정관리는 회사정리법상의 절차로 부도를 내고 파산 위기에 처한 기업이 회생 가능성이 보이는 경우에 법원의 결정에 따라 법원에서 지정한 제3자가 자금을 비롯한 기업활동 전반을 대신 관리하는 제도.

반면 화의는 파산이 개시되기 전에 파산절차 밖에서 파산을 예방하는 방법으로서 주로 중소기업의 부도의 경우에 이용되며 채권자와 채무자가 채권액을 재조정하여 합의하는 것으로 민법상의 화해와 유사하다.

120. 열섬현상

도시의 기온이 인공열이나 대기오염 등의 영향을 받아 교외보다 높아지는 현상.

20세기 중반 이후 산업화와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생겨나기 시작한 현상으로, 히트아일랜드·도시열섬·열섬현상 등으로 불린다. 도시가 급속히 성장하면서 주거·상업·공공시설 등이 늘어나 녹지 면적이 줄어들고, 각종 인공열과 대기오염 물질로 인해 도시 상공의 기온이 주변 지역보다 높아지는 현상이 생기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현상이 바로 열섬현상이다.

열섬의 발생 원인은 첫째 공장의 굴뚝에서 뿜어나오는 연기, 자동차 배기가스, 에어컨디셔너(공기조화기)·난방기의 배출열 등 각종 인공열과 그로 인한 대기오염을 들 수 있다. 둘째 빛을 흡수하는 효율이 높아 흡수한 빛을 적외선 방사의 형태로 외부로 다시 내보내 대기의 온도를 높이는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등 각종 인공시설물을 들 수 있다. 셋째 수분을 증발시켜 태양열을 흡수해 대기의 기온을 하강시킴은 물론, 그늘까지 만들어 태양에너지가 지표면을 가열하는 것을 막아 주는 각종 식물과 나무, 즉 녹지 면적의 감소를 들 수 있다.

서울의 경우 심할 때는 도심과 교외지역의 기온 차가 몇 ℃나 되기도 하는데, 1999년 기상청 분석에 따르면 관악산(冠岳山:629m)·북한산(北漢山:836m) 등 외곽지역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또 2002년 5월 창덕궁·창경궁·종묘 등 녹지가 많은 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게 나타났는데, 그만큼 녹지가 열섬현상을 예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듯 도심의 다른 지역보다 기온이 낮게 나타나는 지역을 냉섬(cool island)이라 하는데, 열섬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121.올바른 국가관이 무엇인가

122.WTO [世界貿易機構, World Trade Organization]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체제를 대신하여 세계무역질서를 세우고 UR(Uruguay Round of Multinational Trade Negotiation:우루과이라운드) 협정의 이행을 감시하는 국제기구.
123.평소 다니면서 행정서비스를 받아 봤을 텐데 느꼈던 불편한 점과 개선점을 말해 봐요.
124.공기업과 민간기업체와의 다른 점
125.
아웃소싱 [outsourcing]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를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거나, 외부 전산 전문업체가 고객의 정보처리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장기간 운영·관리하는 것.

126.민원인과 싸움이 있으면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127.싫은 부서로 발령이 나면 어떻게 하겠는가?(원치 않는 보직으로 발령이 났을 시 어떻게 하겠는가?)

행정수요가 있는 곳에 공무원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빠른 시일내에 업무에 적응하도록 노력하고 그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근무하겠습니다.

128. 발령이 멀리나면 어쩔건가?

129.보유세란?

130.도세와 시세

1) 도세 : 취, 등, 면, 레, /공, 지, 지

2) 시군세 : 주, 재, 자, 농, 담, 도, 주, /도, 사


131. 복종의 의무에 대해서 설명해 봐라.

그래서 직무명령에 복종해야 하는 의무를 말씀하시는 겁니까 하고 반문하니 예를 들어 민원분야에서 인허가를 신청받았는데 법으로는 안되는 일을 상사가 하라고 하면 어떻게 하겠는가?

공무원에는 명령복종의 의무가 있어요 .......... 일단 따라야 합니다. 그리고 갠적으로 상관을 설득하면서(잘못된점을 설명하면서... ^^;)... 주의의 동료나 상관들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상관의 명령을 절대 따라야 합니다 ----->요거 중요해요 .

132.밖에서 보는 공무원과 막상 들어오면 다른데 어떻게 생각하느냐?

133. 백지신탁 [블라인드 트러스트 [Blind Trust] ]

공직자가 재임 기간 동안 재산을 공직과 관계 없는 대리인에 맡기고 절대 간섭할 수 없게 하는 제도.

한국에서는 '백지신탁제도', '폐쇄펀드'로 부른다. 미국에서는 고위 관료나 상하 양원 의원들이 국정을 수행하는 데 공정성을 기할 수 있도록 공직자의 재산을 공직과 관계없는 제3의 대리인에게 명의신탁하게 함으로써 자신 소유의 주식이라 할지라도 절대로 간섭할 수 없도록 제도화하고 있는데, 이 제도가 바로 '블라인드 트러스트'이다.

도덕적 위험(moral hazard)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미국의 고위 공직자들은 취임과 동시에 공직윤리규정에 따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유가증권을 블라인드 트러스트에 신탁해야 한다.

이후 공직에서 물러날 때까지 자신이 신탁한 재산이 어디에 어떠한 용도로 투자되었는지 물어 볼 수조차 없도록 하고 있는데, 이는 자신이 위탁한 돈이 어느 주식에 투자되었는지 알게 될 경우, 특정 회사의 주가를 올리기 위해 자신의 공직을 이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상은 대통령·연방준비제도이사회회(FRB) 의장·부통령·장관·장성 등 모든 고위 공직자들이 포함된다.

공직자윤리법중 개정법률(법률 제7493호 205. 5. 18 공포, 11. 18 시행)

고위공직자가 직위 또는 직무상 알게 된 정보를 이용하여 주식거래를 하거나 주가에 영향을 미쳐 부정하게 재산을 증식하는 것을 방지하고 국민의 수임자로서 직무전념의무를 다하도록 하기 위하여 일정금액을 초과하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주식백지신탁심사위원회가 직무관련성이 없다고 결정한 때를 제외하고는 그 주식을 매각하거나 백지신탁하도록 하려는 것임.

134.off the record란? 엠바고란? 둘의 차이점과 공무원으로서 전자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한가?

엠바고

원래는 한 나라가 상대편 나라의 항구에 상업용 선박이 드나드는 것을 금지하도록 법으로 명령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일정 시점까지의 보도금지를 뜻하는 매스미디어 용어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또는 취재대상이 기자들을 상대로 보도자제를 요청하거나 기자실에서 기자들 간의 합의에 따라 일정 시점까지 보도를 자제하는 행위로 해석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취재 편의주의와 취재대상 봐주기라는 비난에 따라 언론계 내부에서도 지속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데, 이는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사의 특종 경쟁에 엠바고가 얽혀 여러 문제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반면에 오프 더 레코드(off the record)는 보도자제가 아닌 보도금지를 묵시적으로 인정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어 취재대상이 인터뷰를 하기 전에 오프 더 레코드를 요구하였다면, 이는 취재대상과 취재기자 사이에 보도금지를 암묵적으로 인정한다는 뜻이 된다. 이 경우 취재기자가 오프 더 레코드를 지켜야 할 의무는 없다.

135.GNP GDP차이는?

- GNP : 국민총생산 - 통상 1년동안 한 나라의 국민이 생산한 모든 최종적 재화와 서비스를 화폐가치로 표현

- GDP : 국내총생산 - 통상 1년동안 한 나라에서 생산한 모든 최종적 재화와 서비스를 화폐가치로 표현  참고): GRDP


136. IT/NT/BT

IT - Imformation Technology (정보기술)

NT - Nano Technology (나노기술)

BT - Bio Technology (생명공학 기술)

CT - Culture Technology (문화기술)

ST - Space Technology (항공우주 기술)

ET - Environment Technology (환경 기술)

137. 금고형

형벌의 일종으로 징역형과 마찬가지로 자유형의 한 종류이다. 1월 이상의 기간 정역에 복무하지 않고 구금하는 형벌이다. 유기는 15년 이하이고 무기도 있다.

138.주민이 찾아와 항의와 질책이 있을 때 어떻게 하겠냐?

139.합격하면 어떤 일을 하고 싶냐?

140.공무원 된 후 임하는 자세를 말해보라.

* 공무원 임용 후 목표는 무엇인가?

처음의 마음 잃지 않고 늘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는 것


141.현장경험도 있는데 현장 4대원칙(맞나?)에 대해 말해보라

    원가관리, 품질관리, 공정관리, 안전관리라고 가르쳐줌...

142. 쌀개방

94년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을 체결하면서 우리나라는 매년 일정량의 쌀을 의무적으로 수입하는 대신 10년 동안 관세화를 유예 받았지만 2천 5년 이후 관세화 유예 지속여부는 올해 재협상하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지금처럼 관세화 유예 지속을 추진하겠지만 상대국들이 관세화 유예를 빌미로 의무 수입물량 확대를 무리하게 요구할 경우 굳이 관세화 유예를 고집하지 않고 관세화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농민단체들은 쌀 협상과 시장개방 반대투쟁을 본격화하고 있어 앞으로 상당한 파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농민단체들은 관세화를 할 것이냐, 관세화를 유예하고 의무 수입물량 확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정부가 식량 수급을 안정적으로 조절 통제할 수 있느냐, 아니면 외세에 통제권을 넘겨주느냐의 문제라는 주장입니다.
쌀 시장이 개방될 경우 국내 농업은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되고, 결국 국내 식량수급은 외국의 곡물 메이저사들의 통제하에 놓이게 됨으로써 식량의 안정적 확보라는 식량주권은 물 건너가게 되는 만큼 쌀은 WTO 협상에서 제외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그러나 국내 농업에 충격을 줄이는 것이 관건이지, 개방이 피할 수 없는 대세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무역이 국가 경제의 근간이고, 국제 통상 질서를 무시할 수 없는 우리 현실에서, 국익을 고려할 때 WTO협상을 회피할 수 없고, 또 식량안보론도 국내외 쌀 공급이 부족할 때나 식품카르텔이 형성될 때 해당되는데, 적정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국내 쌀 재고량을 보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입니다.

주요 협상국들은 원칙적으로 관세화 유예 10년 연장에 동의하고 있으며 쌀 관세화 유예에 대한 조건으로 의무수입물량(TRQ) 8~8.9% 증량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나라는 95년 이후 10년간 관세화 유예를 받아 국내 소비량의 4%를 의무 수입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장을 개방했을 때 수입량 예상치인 7.5% 와 차이가 나 정부의 결정을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정부 쌀 협상 대표단은 오는 19일과 24일 중국·미국과 각각 최종 협상을 하고 공청회를 거쳐 12월 초 ‘관세화 유예냐’ ‘쌀 시장 개방이냐’ 중 하나를 선택할 방침입니다.
쌀 수입 완전개방 시기를 늦추고 낮은 관세의 의무수입물량(TRQ)을 늘릴 것인가, 아니면 의무수입물량 증량 없이 높은 관세로 쌀 시장을 완전 개방할 것인가?

우리 정부가 중국, 미국 등 9개국과 벌이는 쌀협상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이들이 관세화 유예를 선호하는 우리의 약점을 알고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의무수입물량이 일정 수준을 넘으면 관세화가 더 낫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관세화든 관세화 유예든 선택은 우리의 몫이다. 물론 선택 기준은 국익이다. 구체적으로는 쌀농업, 쌀농가가 받을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관세화, 관세화 유예에 따른 유·불리를 따지기가 쉽지 않다는 데 있다. 국제쌀 가격과 환율 동향, 관세율 수준 등 고려해야 할 변수가 한두 가지가 아니다. 농민·국민 정서 등 정치적 요소도 무시할 수 없다.
정부는 일단 관세화 유예로 협상 방향을 잡았다면 관세화보다 나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향후 협상 내용도 전략상 비밀이 아닌 한 신속하게 공개해야 한다. 농민·국민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관세화 유예도 미봉책에 불과하다. 관세화를 통해 시장을 전면개방하기 전까지 5년이든 10년이든 시간만 벌 수 있을 뿐이다.
근본대책은 쌀농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일이다. 원론적인 얘기지만 그렇다. 이런 점에서 정부는 지난해 세운 ‘농업·농촌종합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할 것이다. 특히 1백19조원의 투·융자사업은 점검 또 점검하길 바란다. 우루과이라운드 타결 후 10년간 42조원을 쓰면서 허송세월한 과거를 잊어서는 안된다.
농민단체와 농민은 국제 쌀협상의 냉혹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무조건 개방 반대만 외칠 일이 아니다. 이정환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은 “농산물 무역협상은 국익과 자국 농민을 보호하기 위한 전쟁이다. 우리는 쟁쟁한 9개국과 동시에 치르고 있다”고 말했다. 어느 나라나 농산물 장터를 양보하려고 하지 않을 것이란 얘기다. 국민도 쌀농업이 식량안보, 환경보전 측면에서 갖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쌀협상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연말로 시한을 앞둔 쌀시장 개방 협상의 내용이 공개됐다. 관세화 유예의 조건인 의무수입물량을 현재의 4%에서 8~8.9%로 늘리고, 유예 기간을 우선 5년으로 하되 중간 평가에 따라 5년 연장하도록 하고, 의무수입물량의 30% 정도를 취사용 쌀로 시판한다는 것이 골자다.
쌀 수입을 자유화하되 고율관세를 부과하느냐, 관세화를 피하는 대신 최소시장접근(MMA) 폭을 넓히느냐는 어느 것도 쉽게 선택할 수 없다. 과정의 차이일 뿐 쌀 수입 확대라는 귀착점이 같기 때문이다.
의무수입물량이 7.5%를 넘으면 관세화 쪽이 유리하다는 연구 결과나 관세화 유예 기간에 전격 관세화를 선택해 오히려 국내 쌀 농사 피해를 줄인 일본의 사례가 있지만 참고 사항일 뿐이다.
정부는 협상 내용을 공개, 관세화 유예 쪽에 무게를 싣는 듯한 자세를 보이면서도 최종 선택을 유보했다. 협상력 제고를 위해서라도 필요한 국민적 논의의 장을 열어둔 것이지만 이제 와서 본격적 논의를 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늦었다.
어디까지나 예외로서 인정된 ‘관세화 유예’에 안주해 온 지난 10년의 허송세월이 그래서 더욱 아깝다. 국제사회가 10년 뒤의 ‘쌀 수입 확대’를 예고, 농업 구조조정 등 준비의무를 부과했는데도 정부나 농민이나 이를 소홀히 했다.
거리로 나와 ‘쌀 개방 절대 반대’를 외치는 농민들도 이미 10년 전에 쌀시장이 개방됐고, 그 폭이 늘어날 것임은 알고 있다. 따라서 지금 가장 시급한 과제는 미작 농가에 대한 실질적 보호책을 마련하는 것이다.
또 10년 뒤 훨씬 어려워진 조건에서 같은 문제에 직면하지 않으려면 발본적 농업 구조조정안과 쌀 소비 증진책을 다듬어야 한다. 아울러 앞으로 짧게 진행될 국민의견 수렴도 ‘쌀 농사 특수성론’ 등에 근거한 추상적 논쟁 대신 실질적 농민 보호책에 집중돼야 한다.

143.몇 살부터 경제활동인구인가? 15세

144.손님이 우리군에 관광을 온다면 어디로 안내하겠는가

용문사, 사나사, 국립산음자연휴양림, 여운형  이덕형, 이항로 선생묘, 한화콘도, 대명콘도, 양수리 두물머리......

145. 전자정부란 무엇인가

개념 : 전자정부란 정보통신기술(IT : information technology)을 활용하여 행정의 생산성을 높이고 고객으로서의 국민에 대한 서비스 기능을 제고할 수 있는 정부형태이다.  Cyber Korea 2002년 전자정부 개막 선언. 행정자치부 관할

특징 : 국가조직의 개편(네트워크관점), 민주성과 능률성의 조화, 보편적 서비스의 접근, 정보의 공동이용

대민행정측면, 내부행정처리 및 정책결정의 측면, 조달

필요성 : 폭발적 행정수요에 대응, 정책결정과정의 합리화, 행정의 분권화&지방화&민주화, 행정관리의 능률화

  - 공무원에게는 정보해독력과 컴퓨터해득력이 요구되며, 기존의 업무에서 보다 창의적인 업무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계발노력, 그리고 정보윤리의 확립을 통한 부작용을 방지하고 모범적인 정보이용자가 되려는 노력


146.노인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어떻게 해결?

147.늘 가슴에 간직하는 명언 한마디가 있다면

가고 싶은 부처 질문 : 면접강의 들어보니 무조건 어떤 업무든 열정을 다해 일하겠다고 해라하던데요. 세세하게 이야기하면 말꼬리 잡힌다고 그러던데. 어떤 업무를 원하는지를 물어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공무원의 자세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라는 것을 잊지 말라고 하던데. 모든 대답은 봉사에 일관하라고...

148. 조례와 규칙 설명해 봐라?

조례 : 지방자치단체의 의회가 제정하는 자주법으로서 기관위임사무를 제외한 사항을 제정할 수 있다. 국민의 권리제한 , 의무부과 등에 관하여 법률에 포괄적 위임만 있으면 제정이 가능하다.

규칙 : 지방자치단체의 장(교육과 학예에 관한 사항은 교육감)이 제정하는 자치법규로서 기관위임사무도 규율할 수 있다. 이에는 일반 규칙과 교육 규칙이 있다.

149.민원인과 의견이 상충될 때 어떻게 하겠나?

150.자신의 목숨과 바꿀 수 있는 친구가 있는가?

151.법정동과 행정동의 차이는 아는가?

  - 법정동 : 자연부락을 바탕으로 하거나 오랜 전통을 지닌 동으로 흔히 법적으로 정해진 동

  - 행정동 : 주민들의 거주지역을 행정상의 편의에 의하여 설정한 행정구역의 단위

152.존경하는 사람은? 이유는?

이순신, 정약용, 안중근

153.최근에 이슈화되고 있는 정보통신 기술은 무었이 있는가?

154.임용되면 어떤 일을 하게 될지 알고 있나요?

155.합법성과 합목적성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공무원은 직급이 있는데 어느 정도의 직급에서 상대적으로 고려되어야 할까는 질문이었습니다.

    저는 합목적성이 더 중요한 것 같다고 말씀드리고, 하급 직급의 분들보단 아무래도 상급 직급에서 지휘를 하는 만큼 거기에서 더 합목적성이 중요시되어야 할 것 같다 식으로 말했어요.


156.동사무소 가봤나? 동사무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그 이유는 뭔가?

157. 정보화가 행정에 미치는 영향(순기능, 역기능) :13번 참고

158. IQ(intelligence quotient) : 보통 지능지수라 불리는 IQ. 그러나 여기에서는 단지 지능지수를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아이디어와 창의성 지수로서의 IQ를 말한다. 자유로운 사고를 할 수 있는 지적 유연성을 가진 아이로 키워야 한다는 뜻을 내포

EQ(emotional quotient) : 지능지수로 측정되는 IQ와는 질이 다른 지능으로, 마음의 지능지수라고 할 수 있다. 감성지수, 감정적 지능지수라고도 한다. 미국의 심리학자 대니얼 골맨(D.Goleman)이 제창한 용어로, 내용으로는 첫째, 지신의 진정한 기분을 자각하여 이를 존중하고 진심으로 납득할 수 있는 결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 둘째 충동을 자제하고 불안이나 분노와 같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감정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 셋째 목표 추구에 실패했을 경우에도 좌절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격려할 수 있는 능력, 넷째 타인의 감정에 공감할 수 있는 공감능력, 다섯째 집단 내에서 조화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들과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사회적 능력 등을 들 수 있다. EQ는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과 삶을 풍요롭게 하는 방향으로 감정을 통제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한다. EQ가 높은 사람은 갈등 상황을 만났을 때 그 상황을 분석하고 자신의 처지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감정적 대응을 자제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에 대한 공감적인 이해를 나타낸다.

MQ(Morality quotient) : 도덕성지수. 양심에 어긋나지 않게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 ‘준법성’인데, MQ는 자녀가 부모에게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부모가 양심적이면 자녀의 MQ가 올라가고, 부모가 비양심적이면 자녀의 MQ는 떨어진다.

CQ(Creative quotient) : 창의력 지수. 다시 말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 창의성은 보통 창의적 사고 성향인 자발성, 독자성, 집착성, 정직성, 호기심 등을 살펴보고 진단한다.

159. 스크린퀘터

1년 중 40% 즉 146일 동안 한국영화의 상영을 의무화 한 것. 해외영화의 침투로부터 우리 영화를 보호하는 최소한의 버팀목으로 기능하게 하여 문화적 다양성을 확보함

160. 상사가 일 빡세게 시키면


161. 직업공무원 잘 된다고 생각하나

162. 웰빙

사전적 의미는 행복이나 안녕, 최근에는 바쁜 일상과 인스턴트 식품에서 벗어나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추구하는 생활방식

163. 준조세

조세 이외에 법정부담금과 기부금·성금 등을 포함하는 일체의 금전급부의무.

준조세에 대하여는 통일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전국경제인연합회(全國經濟人聯合會) 등의 경제단체는 '기업(企業)이 기업활동 과정에서 부담하는 순수한 생산비용(生産費用)과 조세(租稅)를 제외하고 경제적인 부담요인이 되는 일체의 금전지급의무'로 설명하고 있다. 이렇게 보면 준조세는 법정부담금(法定負擔金)과 기부금(寄附金)·성금(誠金) 등의 비자발적 부담을 포함하는 것이 된다. 법정부담금은 다시 특별부담금(特別負擔金)과 사회보험료(社會保險料), 행정제재금(行政制裁金), 행정요금(行政料金) 등으로 구분된다

165.대민업무를 맞다보면 말이 안 통하는 시민이 있는데 공무원이 참아야 하는 한계가?

"우물쭈물하지 말고, 바로바로 무슨 말이라도 하는 게 중요하다."


166. 줄기세포

후생동물의 조직 분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세포로, 모든 신체기관으로 전환할 수 있는 세포.

근육·뼈·뇌·피부 등 신체의 어떤 기관으로도 전환할 수 있는 만능세포(pluripotent cell)로, 간·폐·심장 등 구체적 장기(臟器)를 형성하기 이전에 분화를 멈춘 배아 단계의 세포를 말한다. 간(幹)세포라고도 하는데, 크게 다음과 같은 4가지로 분류된다.

만능 줄기세포는 수정란이 2개로 분열되었을 때 갈라져 각각 신생아가 되는 일란성쌍생아와 마찬가지로 세포 하나하나가 한 명의 태아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연구용으로 사용할 경우 아주 심각한 윤리논쟁을 일으킬 수 있다. 또 다기능 줄기세포는 성체(成體) 줄기세포로도 부르는데, 분열이 상당히 진행되어 노화 단계에 들어선 세포이기 때문에 다양한 세포계로 배양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과학자들은 배아 줄기세포가 질병 치료에 가장 유용하다고 보고, 이를 이용해 당뇨병·심장병·알츠하이머병·암·파킨슨병 등 각종 난치병을 치료하기 위한 연구를 해왔다. 즉 배아 줄기세포를 신체의 각종 장기나 조직으로 분화시키는 인체 신호체계를 밝혀낼 수 있다면, 질병이 발생한 조직과 기관을 재생 또는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세포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배아 줄기세포는 배아에서 채취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하나의 생명이 될 배아를 파괴해야만 하고, 또 이런 점 때문에 입수하기가 아주 어렵다는 점이다. 특히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는 순간을 생명체의 시작으로 보는 종교계나 생명윤리 단체들이 이러한 연구에 강력하게 반발하는 등 과학자들과 대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다 2001년 8월 초, 미국에서 반대측의 반발을 줄이는 차원에서 이미 배아를 파괴해 추출 배양해 놓은 60여 가지의 배아 줄기세포주(細胞株) 연구에 한해 연방기금을 지원하기로 하고, 더 이상의 배아 줄기세포주에 대한 연구는 지원하지 않기로 함으로써 소극적이기는 하지만, 일단 줄기세포 연구를 허용하였다.

곧이어 미국의 생명공학회사인 어드밴스트 셀 테크놀로지(ACT)사에서 인간배아복제가 성공하면서 다시 논쟁이 일기 시작하였는데, 한국에서도 이미 마리아병원 박세필 박사팀이 실험관에서 줄기세포를 이용해 심장세포를 배양하는 데 성공하였고, 전 세계적으로도 뇌신경세포·췌장세포·조혈세포·근육세포 등 5~6종의 줄기세포가 이미 만들어진 상태다.


167. 상사와의 갈등시 어떻게 해결?

* 상사의 부당한 명령에 대한 대처는?

   - 우선 상사의 명령이 정말 부당한 것인지 관계법령 등을 통해 알아본 뒤 정말 부당한 것이라면 상사에게 다시 의논을 한다

      그래도 시킨다면 다른 동료들과 상사분들의 조언을 구하겠습니다. 그 후에 정당한 방법으로 맞서겠습니다.

168. 별명

169. 신문은 어디서부터 보나? 행정뉴스

170. 책을 자주 보나?


171. 엘리뇨현상

니뇨는 태평양 페루 부근 적도 해역의 해수 온도가 주변보다 약 2∼10℃ 정도 높아지는 현상이다. 보통 2∼6년마다 한번씩 불규칙하게 나타나고, 주로 9월에서 다음 해 3월 사이에 발생한다. 무역풍과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대기 순환의 변화를 가져와 세계 각 지역의 이상 기후 현상을 일으킨다.

엘니뇨라는 말은 스페인어로서 '작은 예수 또는 어린애'라는 뜻을 가리키는데, 이 말의 어원은 다음과 같다. 엘니뇨가 보통 크리스마스 전후로 발생하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평상시 적도 태평양의 동부에서는 적도 반류가 약하게 흐르고 페루 앞바다의 페루 한류가 강하게 흘러 수온이 낮게 유지된다. 그런데, 엘니뇨 현상이 있는 해는 적도의 강력한 난류가 동쪽으로 반류하여 강하게 흐름에 따라, 페루 부근은 호우가 발생하고 반대편 서부해는 큰 가뭄이 발생한다. 이 때, 페루 앞바다에는 페루 해류가 약하게 흘러 용승류를 이루지 못하기 때문에 풍부한 영양염이 사라지자 플랑크톤 및 어족(오징어, 정어리 등)이 어디론가 사라지게 된다. 이로 인하여 해조(海鳥)들도 굶어죽게 된다.

따라서 이 지역 일대에서 엔초비(정어리의 일종)어획을 주 소득원으로 하는 어민들이 그물에 엔초비는 잡히지 않고, 적도 반류를 타고든 난류성 고기만 잡히게 되자 한탄조로 외치는 말이 '엘니뇨'라고 한다. 영어식 표현으로는 'Oh! My God!'으로 받아들여지며, 우리말로는 '도대체 어찌된 일인가! 엘니뇨는 지구의 기상 이변을 일으키는 한 요인으로서 우리 나라의 기상이변과도 무관하지 않은 듯 하다.

172. 친구들은 자네를 뭐라고 하나? 집중은 잘하는 편인가?...

173. 적법한 공용침해시 보상해주는 제도는? 손실보상

174. 자신만의 스트레스해소법은?

산책, 낮잠, 기도

175. 국가직과 지방직의 차이

소속 법인의 차이로 국가직은 국가에 소속된 행정, 사법, 입법부 등의 소속 공무원으로 국가공무원법의 적용을 받게 되고, 지방직은 지방자치단체 소속의 공무원을 말하고 지방공무원법의 적용을 받게 된다.


176. 팀제에서 팀일과 개인적인 사무가 겹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177. 최근 감명깊게 읽은 책

178. 민원실에 아무도 없고 나 혼자 있는데 화가 난 민원인이 화를 낸다면 어쩌겠느냐...

179. 모기지론(mortgage loan)

부동산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MBS:Mortgage Backed Securities)을 발행하여 장기주택자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

180. 노블리스 오블리제

사회 고위층 인사에게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도덕적 의무.

높은 사회적 신분에 상응하는 도덕적 의무를 뜻하는 말이다. 초기 로마시대에 왕과 귀족들이 보여 준 투철한 도덕의식과 솔선수범하는 공공정신에서 비롯되었다.

초기 로마 사회에서는 사회 고위층의 공공봉사와 기부·헌납 등의 전통이 강하였고, 이러한 행위는 의무인 동시에 명예로 인식되면서 자발적이고 경쟁적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귀족 등의 고위층이 전쟁에 참여하는 전통은 더욱 확고했는데, 한 예로 한니발의 카르타고와 벌인 16년간의 제2차 포에니전쟁 중 최고 지도자인 콘술(집정관)의 전사자 수만 해도 13명에 이르렀다고 한다.

로마 건국 이후 500년 동안 원로원에서 귀족이 차지하는 비중이 15분의 1로 급격히 줄어든 것도 계속되는 전투 속에서 귀족들이 많이 희생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귀족층의 솔선수범과 희생에 힘입어 로마는 고대 세계의 맹주로 자리할 수 있었으나, 제정(帝政) 이후 권력이 개인에게 집중되고 도덕적으로 해이해지면서 발전의 역동성이 급속히 쇠퇴한 것으로 역사학자들은 평가하고 있다.

근대와 현대에 이르러서도 이러한 도덕의식은 계층간 대립을 해결할 수 있는 최고의 수단으로 여겨져 왔다. 특히 전쟁과 같은 총체적 국난을 맞이하여 국민을 통합하고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득권층의 솔선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실제로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에서는 영국의 고위층 자제가 다니던 이튼칼리지 출신 중 2,000여 명이 전사했고, 포클랜드전쟁 때는 영국 여왕의 둘째아들 앤드루가 전투헬기 조종사로 참전하였다. 6·25전쟁 때에도 미군 장성의 아들이 당시 미8군 사령관 밴플리트의 아들은 야간폭격 임무수행 중 전사했으며, 대통령 아이젠하워의 아들도 육군 소령으로 참전했다. 중국 지도자 마오쩌둥이 6·25전쟁에 참전한 아들의 전사 소식을 듣고 시신 수습을 포기하도록 지시했다는 일화도 유명하다. 또한 임진왜란 때 양반 계층이 의병활동도 그 예가 될 수 있다.

최근들어 사회 지도계층의 병역기피를 위한 국적포기를 보면서 한국 사회의 노블리스 오블리주 부재를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된다.


181.공무원직장협의회 설명해 보아라,.  공무원노조와의 차이점

182.NGO와 공무원의 의견이 다를 경우 어떻게 조정하겠냐..

183. 게리멘더링[gerrymandering]

특정 정당이나 특정 후보자에게 유리하도록 자의적으로 부자연스럽게 선거구를 정하는 일. 1812년 미국 매사추세츠주 주지사 E.게리가 상원선거법 개정법의 강행을 위하여 자기당인 공화당에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분할하였는데, 그 모양이 샐러맨더(salamander:도롱뇽)와 같다고 하여 반대당에서 샐러 대신에 게리의 이름을 붙여 게리맨더라고 야유하고 비난한 데서 유래

필리버스터(의사방해) [議事妨害, filibuster]

계획적인 의사진행 방해행위. 의회에서 소수파 의원들이 다수파의 독주를 막거나 기타 필요에 따라 합법적인 방법과 수단을 이용하여 의사진행을 고의로 방해하는 행위

184. 지방분권에 대해

185. 행정법의 의의

행정에 관한 국내공법


186. 실질적 행정과 형식적 행정이 뭔지 말하고 구별이유는 무엇인가?

187. 손실보상과 손해배상의 차이는

188. 콘텐츠산업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하여 제공되는 각종 정보나 그 내용물을 가지고 하는 산업

189. 홍익인간

190. 리베로


191.노동의 3권

단결권, 단체교섭권(단체협상권과 단체협약체결권을 합쳐서), 단체행동권

191-1. 교육의 기회균등

192.내부고발자제도

    나와 함께 일하는 상사분은 공직자 기본윤리에 모두 충실하기에 비리를 저지르지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로 말문을 여는게 좋을 듯...그래도 계속 있다면 이라고 하면서 물고 늘어지면 그때 상황이 되어봐야 알겠습니다....확실한 비린지 정확히 알아봐야 할 것 같은데요,,?? 내부고발신고자는 의리가 없어보여요ㅡ,,ㅡ;;

    상사가 비리를 저지르기 전에 잘못된 점에 대해서 얘기를 한다. 현명한 상사하면 나의 얘기에 귀를 기우려 줄 거라 생각한다. 또 그렇게 하기 위해서 나 또한 이런 것에 대한 공부를 게을리하면 안 되겠다. 무엇보다 상사의 비리를 저지르기 전에 막는 게 가장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193.시장실패, 외부효과, 주인대리인이론, 모럴해저드


공직에 근무하지도 않은 지금까지는 외부인에 속하는 저로써는 부패지수를 가늠한다는 건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다만, 공무원 부패는 비록 소수에 속하지만 국민들은 일반기업보다 공무원 비리에 민감하므로 가중치를 적용한다면 회사보다 문제입니다 신문지상이나 뉴스에서 우리는 연일 공무원의 부정부패를 보게 됩니다..하지만..실질적으로. 공무원은..거의 성실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일부 극소수의 공무원들은 모든 공무원을 우롱하고..자신의 잇속만을 차립니다. 이런 경우를 가지고..뉴스나 신문에서 떠들어대는 것은 장님 코끼리만지는 경우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성장배경, 아주 간단한 가족소개, 성격의 장단점, 대학학과 지원동기, 졸업 후 직장경력, 마지막으로 인생의 좌우명에 앞으로 공무원이 되었을 시의 자세를 접목시켜서 강조... 이렇게 했어요.. 님께서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종이에 적어서 연습해 가세요.. 막상 면접관님 앞에 있으니 생각이 잘 안나 준비했던 것보다 저는 성장배경, 아주 간단한 가족소개, 성격의 장단점, 대학학과 지원동기, 졸업 후 직장경력, 마지막으로 인생의 좌우명에 앞으로 공무원이 되었을 시의 자세를 접목시켜서 강조... 이렇게 했어요..  준비했던 것보다 노동3권과 관련하여..단체행동과. 단체교섭권을 제외한..단결권만을 인정하고 하위직중심으로..공무원의 의견과 고충을 당국에 전달할 수 있는 통로 정도로 인정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중간적인 입장으로 둘다 구하는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하세요... 그래도 누구를 먼저 구하겠냐고 하면.......... 아무래도 면접관도 사람인데 자식이 있고하니까 ......... 부모님부터 구해야겠다고 함 될 겁니다. 면접관도 자기가 물에 빠짐 자식이 자기부터 구한다고 함 좋아해요....ㅋ

공무원으로서의 적정한 신분보장, 공직의 조직 내.외로부터의 압력에 대한 보호, 적정수준의 임금, 연금의 보장, 상벌제의 시행 등이 있으나 제가 생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공직자 스스로가 공직자로서 자부심과 공직에 대한 직업 윤리를 확립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 공무원부패 대책


194. 개인회생제도(일종의 법정관리로써 파산상태를 피하기위하여 법원이 하는 조치) 개인워크아웃제도(파산신청전에 채무의 일부탕감, 만기연장 등을 하는 제도)

195. 나비효과

나비의 날갯짓과 같은 작은 변화가 증폭되어 폭풍우가 된다는 이론.

중국 베이징[北京]에 있는 나비의 날갯짓이 다음 달 미국 뉴욕에서 폭풍을 발생시킬 수도 있다는 과학이론이다. 미국의 기상학자 에드워드 로렌츠(E. Lorentz)가 1961년 기상관측을 하다가 생각해낸 이 원리는 훗날 물리학에서 말하는 카오스 이론(Chaos Theory)의 토대가 되었다. 오늘날 세계화 시대에서 나비효과는 더욱 강한 힘을 갖는다. 디지털과 매스컴 혁명으로 정보의 흐름이 매우 빨라지면서 지구촌 한 구석의 미세한 변화가 순식간에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것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196. 양심적 병역거부

1. 개념 : ‘양심적 병역거부’란 종교적 이유, 정치적 신념, 개인적 양심을 이유로 병역을 거부하는 것이며

         이에 대해서는 병역법 위반으로 관계당국에 의해 고발되어 18~24개월의 형사처벌을 받게 됨.

2. 현황 : 2000년 이후 최근 4년간 1500여명 정도로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임.

         특히 종교적 이유로 인한 병역거부가 대다수를 차지함.

3. 찬성쪽의 논거

   1) 헌법에 양심의 자유와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음.

   2) 대체복무제를 통해 해결하려 함.

      - 독일의 경우 냉전중인 1961년 이미 대체복무제를 도입했음.

      - 대체복무를 통해 사회복지확대, 군의 인권신장, 한반도 평화문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음.

4. 반대쪽의 논거

   1) 현재 남북한은 준전시상태이며 양심의 자유와 종교의 자유도 국가안보와 공공복리라는 테두리안에서 보장가능. 

   2) 양심적병역거부 주장은 국민의 4대 의무 중 하나인 국방의 의무는 무시한 채 권리만을 주장하는 것임.

      부작용으로서

      - 국방의무의 정체성을 약화시킬 수 있음.

      - 현재 복무중인 장병의 사기 저하시킬 수 있음.

      - 사회적 갈등과 분열을 조장할 우려가 있음.

   3) 대법원도 이미 양심상의 결정으로 군복무를 거부한 자는 병역법에 의해 처벌해야 한다고 판시함.

   4) 대체복무제의 경우 준전시상태라는 점과 남북한의 적대적 감정은 외국과는 비교할 수 없는 특수한 경우임.

   5) 양심적 병역거부의 인정은

      - 양심과 비양심이라는 것을 가르는 것이 제도적으로 어려움.

      - 이미 원정출산, 영주권 취득 등을 통한 병역거부가 문제되고 있는 상황에서 병역거부의식의 확산 초래.

      - 대체복무시 사실상의 병역면제제도로 악용될 수 있음

   6) 양심적 병역거부의 문제는 이후 남북통일 이후에 논의해도 충분할 것이라 생각됨.

197. 매슬로우 욕구5단계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사랑과 소유의 욕구 4. 사회로 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198.행정위원회

199.지방교부세, 국고보조금 비교

지방교부세 : 국가가 재정적 결함이 있는 자치단체에 교부하는 금전으로 지방재정력의 불균형 시정이 주목적이다. 교부세는 국가와 지방간, 자치단체 상호간 재정격차를 시정하기 위한 수직적 그리고 수평적 재정조정제도이다. 내국세 총액의 19.13%가 재원이다. 여기에는 보통교부세, 특별교부세, 분권교부세(2009년까지 한시)가 있다. 이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반교부세는 총 교부금의 96/100으로 용도를 제한하지 않아 자치단체가 자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국고보조금 :중앙부처의 소관예산이 재원이 되고 용도가 지정되어 지급되고 따라서 국가의 통제와 감독이 수반된다. 여기에는 협의의 보조금(장려금), 기관위임사무의 집행비용 보전을 위한 위탁금(교부금), 단체위임사무의 보전을 위한 부담금이 있다,

참고) 징수교부금 : 특별시 광역시 도가 시군구에

재정보전금 : 도가 시군에

재정조정교부금 : 광역시나 특별시가 자치구에

200. 행정소송요건

원고적격, 피고적격, 관할, 대상적격, 소의 이익, 제소기간, 예외적 행정심판 전치주의


201.행정이념에 대해...  그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202.행정행태론과 현상학에 대해 비교설명해 보시오

203.신행정론에 대해

204. 북한핵문제

1. 현황 : 1994년 제네바합의를 통해 일단락되는 듯한 북핵문제는 북한의 일방적인 NPT 탈퇴 이후

          최근 미국의 테러와의 전쟁과 연계되어 국제사회의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2.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세계평화라는 관점에서 북한의 핵무기 보유는 절대 용납할 수 없는 문제이다.

3. 해결방안

1) 대화로 풀겠다는 관련국의 의지가 첫째 중요하다.

2) 한미간의 공조를 더욱 강화해 국제사회에서 일관된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현재 미국은 테러와의 전쟁의 일부로 북핵문제를 바라보는 반면 한국은 한반도에서의 전쟁 위험성이라는 측면에서 북핵문제를 바라본다.

3) 미,한,중,일,러,북한이 6자회담의 틀속에서 대화를 통해 논의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북한을 협상의 테이블로 끌어내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4) 핵무기개발의 중지와 북한의 체제보장 및 경제지원에 대한 빅딜

5) 남북간 정상회담의 추진 등을 통해 정치,경제적 상호교류를 확대하고 현재의 휴전상태를 평화협정을 통해 개선해 나가는 것이 장기적으로 필요함.

205.호주제


206.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책

207.미군감축

208.사서삼경에서 사서가 뭐냐 ?

답: 논어 , 맹자 , 중용, 대학
210.조례와 조리의 뜻은?

211.무효와 취소의 차이점과 그 뜻은?

- 무효 : 중대&명백, 공정력 없음, 불가쟁력 없음, 사정판결부정, 무효등확인소송(심판), 제소기간 제한없음, 하자승계무조건인정, 행정심판전치주의 적용을 받지 않음

- 취소 : 중대, 명백, 공정력 있음, 불가쟁력 있음, 사정판결가능, 최소소송(심판), 제소기간 제한, 하자의 제한적 승계, 행정심판전치주의 적용
212.
직업공무원제

직업공무원제란 현대행정의 고도의 전문화·기술화 및 책임행정의 확립, 재직자의 사기앙양을 위해 중립적·안정적 제도의 요구에 부응하여 나온 인사제도로서, 공직이 유능하고 젊은 남녀에게 개방되어 매력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업적과 능력에 따라 명예롭고 높은 직위에 올라갈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어 있어 일생의 보람있는 직업으로 생각되도록 하는 조치가 마련되어 있는 제도를 말한다.

214. 행정관청이란? 행정주체의 의사표시를 외부에 유효하게 표시를 할 수 있는 행정기관

215. 징계의 종류

견책 :

감봉 : 보수의 1/3감액 

정직 : 보수의 1/3 감액

해임 : 해임 후 3년간 공직 취임 금지

파면 : 파면 후 5년간 공직 취임 금지, 연금액의 1/2 삭감.


216. 공무원으로서 느끼는 가장 큰 보람은?

217. 지방대생 채용할당제에 대한 의견

218. 논문은 무엇에 대해 쓸 계획인가?

219. 3S : 표준화, 단순화, 전문화

220. 공익과 사익을 설명

공익 : 다수의 이익, 보편된 가치, 공동체 자체의 이익


221.의회의 기능 : 입법기능, 국정통제기능, 대표기관 기능

222. 국민의 4대 의무 : 국방, 조세, 교육, 노동

223. APEC(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협력 증대를 위한 역내 각료들의 협의기구.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협력 증대. 1989년 11월 설립. 2001년 현재 21개국

ASEM(Asia Europe Meeting) : 아시아와 유럽 사이의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회의. 아시아와 유럽의 동반자 관계 구축이 주목적. 자유무역 촉진, 양 지역의 무역과 투자 확대, UN의 개혁 촉진, 환경문제 개선, 약물·화폐위조·국제범죄·테러에 대한 협력 강화가 주활동. 1996년 설립. 아시아 10개국, 유럽 25개국(2004)

224. 대학생활이나 사회생활 중 상 받은 것 있습니까.

225. 자유경제구역이란?

일정구역을 지정하여 다른 구역과 다른 경제 활동을 보장과 혜택을 주는 구역으로 중국의 경제특구에서 그 시작을 찾을 수 있다.


226. 직위분류제 : 다수의 직위를 내포되는 직무의 종류와 직무의 곤란도, 책임도를 기준으로 하여 직류, 직렬별과 등급별로 공직을 분류하는 제도로 객관적인 직무중심의 공직분류방법이다.

대표관료제 : 인종, 종교, 성별, 직업, 계층, 지역 등 여러 기준에 의하여 분류되는 모든 사회집단들이 한 나라의 인구전체 안에서 차지하는 비율에 맞게 관료조직의 직위들을 차지해야 한다는 원리가 적용되는 관료제

227. 생산적 사회복지

생산적 복지는 소외 계층들이 자활사업에 참여하는 것을 조건으로 지원을 해 주는 것을 일컫습니다.

예를 들면 사회복지기관에서 실시하는 직업교육을 받거나, 장애인과 노인의 취업을 지원해주거나 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다 넓은 의미에서는 정부가 소외계층들이 자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기 위해 복지 정책을 쓸 때 이것을 생산적 복지라고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일자리 창출, 서민 주택 건설, 전세 자금 대출, 사회적 약자들의 세 감면 등등을 생산적 복지를 위한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생산적 복지라는 개념은 소외 계층에게도 경쟁력을 요구하는 것으로 복지보다는 경제적 효율성을 중시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228.토인비가 "로마는 외부의 적으로부터 무너진 것이 아니라 내부로부터 무너졌다" 라는 말을 했는데, 요즘 한국사회가 이렇지는 안은지? 그렇다면 해결책은..?  신뢰회복

228-1 토플러의 3대 저서 : 미래의 충격, 제3의 물결, 권력 이동
229.
직접민주제의 요소

국민투표, 국민발안, 국민소환 : 주민투표, 조례개폐청구, 감사청구

230. 헌법재판소의 기능

위헌법률심판, 탄핵심판, 정당해산심판, 권한쟁의심판, 헌법소원(헌법 111조)


231. 유비쿼터스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語)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語)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1988년 미국의 사무용 복사기 제조회사인 제록스의 와이저(Mark Weiser)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

유비쿼터스화가 이루어지면 가정·자동차는 물론, 심지어 산 꼭대기에서도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고,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컴퓨터 사용자의 수도 늘어나 정보기술산업의 규모와 범위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광대역통신과 컨버전스 기술의 일반화, 정보기술 기기의 저가격화 등 정보기술의 고도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제약들로 인해 2003년 현재 일반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휴대성과 편의성뿐 아니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도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장점들 때문에 세계적인 개발 경쟁이 일고 있다.

232. 거버넌스 : 국가의 일방적 통치를 지양하고 정부와 국민이 동반자적 관계에서 국정을 관리하는 국정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233.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무원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청렴하고 성실하며 국민들에게 친숙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
234. 일을 하다가 큰 사고나 실수가 발생했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235.현 지방자치제의 시행과 재정자립도면에서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합니까? 경기도 약 70%, 시군 67.5% 양평군 21%

236.'지방자치'한자로 써보세요 : 地方自治
237. 공무원이 되어서 10년 후의 자화상을 말해보세요

238. 탄핵소추대상

대통령, 국무총리 ,국무위원, 법관, 헌재재판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감사원장, 감사위원, 검사

239. 예비비, 추가경정예산

240. 문학의 4대 요소 : 정서, 사상, 상상, 형식

241.법률행위적 행정행위와 준법률행위적 행정행위의 종류
242.허가의 정의
243.지금처럼 합격자를 뽑는 게 법률행위 중 어떤 것에 해당하는가? 확인, 참고) 공무원임용은 특허
244.골프장 허가시 아무런 법적 하자가 없는데 주민들이 반대한다. 그럼 어떻게 하겠는가?
245.공무원이 가져야 할 윤리관은? 청렴, 성실, 적극적 문제해결 의지와 노력하는 자세


246.신축적인 예산제도란?

이용, 전용,이체, 이월, 계속비, 예비비, 김급배정, 추경...

247.행정대집행절차 :계고, 대집행영장통지, 대집행실행, 비용징수
248.최근베스트셀러1위부터 10위까지 중에서 아는 대로.. : 로마인 이야기, 뇌를 단련하다. 삼봉 정도전의 건국철학
249.우리 나라 영화 중에 일본으로 수출된 영화는?
250.
기인제도란.? 어느 시대 제도인지.. 시대별로 비슷한 제도엔 어떤 게 있나.?

고려시대. 통일신라에는 상수리제도이고 조선에는 경저리제도

251.LAN 원어와 뜻.?

범위가 그리 넓지 않은 일정 지역 내에서 다수의 컴퓨터나 OA 기기 등을 속도가 빠른 통신선로로 연결하여 기기간에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근거리 통신망. local area network의 약칭이다. 공간적 규모가 큰 지역 즉, 도시·국가 또는 전세계로 연결되는 통신망인 WAN(wide area network : 광역통신망)에 상대되는 개념.
252. FTA 최초체결 국가.
253.
2008년 하계 올림픽 개최국가 : 중국 / 2006년 월드컵 개최국가 : 독일

254. 조례의 효력

254-2. 삼강오륜

삼강은 군위신강(君爲臣綱) ·부위자강(父爲子綱) ·부위부강(夫爲婦綱)을 말하며 이것은 글자 그대로 임금과 신하, 어버이와 자식, 남편과 아내 사이에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이다.

오륜은 오상(五常) 또는 오전(五典)이라고도 한다. 이는 《맹자(孟子)》에 나오는 부자유친(父子有親) 군신유의(君臣有義)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의 5가지로,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도(道)는 친애(親愛)에 있으며, 임금과 신하의 도리는 의리에 있고, 부부 사이에는 서로 침범치 못할 인륜(人倫)의 구별이 있으며, 어른과 어린이 사이에는 차례와 질서가 있어야 하며, 벗의 도리는 믿음에 있음을 뜻한다.

삼강오륜은 원래 중국 전한(前漢) 때의 거유(巨儒) 동중서(董仲舒)가 공맹(孔孟)의 교리에 입각하여 삼강오상설(三綱五常說)을 논한 데서 유래되어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과거 오랫동안 사회의 기본적 윤리로 존중되어 왔으며, 지금도 일상생활에 깊이 뿌리박혀 있는 윤리 도덕이다.

254-3. 국민투표과정

254-4. 헌법개정절차 : 대통령&국회재적과반수발의 - 20일 이상 공고 - 60일 이내 국회의결(재적의원2/3) - 30일이내 국민투표 - 1/2&1/2

255.


256. 자기소개 - 한글

저는 공무원이신 아버지와 가사 일을 보시는 어머니의 2남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어릴적부터 저녁식사 때면 늘 그날 하신 일과 그에 대한 보람을 말씀하시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공무원이라는 직업에 대해 호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대학 진학을 앞두고 국가의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며,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그에 대해 보람을 느끼는 공무원이 되야 겠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대학교에 입학하여 행정학을 전공하면서 다양한 이론들에 대해 공부하였고 축구동아리와 수화봉사동아리 활동을 통해 건강한 체력과 남을 위해 봉사하는 자세를 배웠습니다.

교수님들께서는 저의 성격이 열정적이면서도 성실하다고 말씀해 주십니다.

아직 면접이라는 최종관문이 남았지만 저의 일에 대해 보람을 느끼면서 열정과 성실함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공무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57.자기소개 - 영어

Glad to meet you. Let me introduce myself to you in English.

My name is Joeng Jin gu. I'm 26 years old. I was born in Jin Choen, Chung buk.

As for my character; I think that my friends, and professors would say that

I'm friendly, enegetic, and most of all sinceritic.

I major in Public Administration from kyung-hee university.

And I want to be a public servant.

It's my long-cherished dream and I believe the words - Dreams come true.

258. 가족소개 - 영어

There are four of us including me.

My father is a public servant.

My mother takes care of household affairs

and My younger brother is company employee.

258-1

* 오늘은 몇월 몇일입니다를 영어로?

  - 오늘이 몇일이지? : What's the date today?

  - 오늘 무슨 요일이지? : What day is today?

  - 오늘은 몇월 몇일이지? : What day of the month is it today?

  - Today is wedneseday, December 1.


259. 참여정부의 국정목표

1. 國民과 함께 하는 民主主義

2. 더불어 사는 均衡發展 社會

3. 平和와 繁榮의 東北亞時代

참여정부의 국정원리

1. 原則과 信賴

2. 公正과 透明

3. 對話와 妥協

4. 分權과 自律

260. 좋아하는 시

윤동주의 서시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한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
오늘 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지식인으로써의 고뇌와 부끄러움의 고백을, 순결한 삶을 살고자하는 작가의 굳은 다짐


261. 리디노미네이션

-통화단위 호칭의 절하

-심한 인플레이션으로 금액의 표시가 방대하여지고, 계산, 기장, 지불 등이 불편해졌을 경우 사용

-1953년 100원을 1환으로, 1961년에 10환을 1원으로 변경

-장점 : 거래편의제고, 장부기장용이, 통화의 대외적 위상 제고

-단점 : 새통화제조와 장부기재 시스템의 비용 상승

262. 심포지엄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는 학술적인 토론회나 그 밖에 신문 ·잡지 등에서 특정한 테마를 놓고 2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각자의 견해를 발표하는 지상토론회의

263. 공청회

국가 또는 지자체가 일정사안을 결정함에 있어서 공개적으로 의견을 청취하는 형식

264. 

265.


267. 4대개혁법안 : 과거사청산, 국보법폐지, 언론개혁, 사립학교법

268.출자총액제한제도

업종다각화에 따른 대기업의 무분별한 사업확장 방지하기 위하여 대기업이 순자산의 25%를 초과해 계열사에 출자할 수 없도록 한 제도

269.혁신도시-공공기관이전

 기능변환도시-인천(물류비지니스),경기(첨단기술도시, 실리콘벨리)

270. 토지공개념

-토지의 소유와 처분을 공익을 위해 적정하게 제한가능하다는 제도


271. 하이퍼링크 : 인터넷상에 흩어져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말함

272. OECD :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경제협력개발기구)

유럽각국, 미국, 일본 등 29개 선진국 우리도 1996년 가입

안정된 거시경제 운영을 위한 국제협력, 자유무역체제의 옹호와 확대, 농업문제의 검토, 규제개혁의 검토 기술혁신,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에 대한 공헌, 환경문제에 대한 대처

273. 부모님의 본관과 성함은?


274. 엘로우페이지

원래 전화번호부의 노란 페이지의 정보라는 의미에서 유래한 것으로 인터넷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을 업종별로 분류해 놓은 주소목록 또는 그것을 알려주는 인터넷서비스를 뜻하는 말이다.
275.
현금영수증

소비자가 현금과 함께 카드(적립식카드, 신용카드 등), 핸드폰번호 등을 제시하면, 가맹점은 현금영수증발급장치를 통해 현금영수증을 발급하고 현금결제 건별 내역은 국세청에 통보되는 제도로 현금영수증 발행대상은 건당 5,000원 이상 현금결제이다.


276. 인터넷 종량제

현재의 요금제처럼 사용기간, 사용량에 상관없이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정액형 요금제도가 아닌 정해진 월 정액요금이 아닌 쓰는 만큼의 비용만 부담하는 제도

277. 2005 제3회 경기도 세계도자비엔날레

문화를 담는 도자

2005년 4월 23일(토) ~ 6월 19일(일) - 58일간

이천세계도자센터 · 광주조선관요박물관 · 여주세계생활도자관


경기도 세계도자비엔날레는 도자예술과 도자산업, 도자문화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세계 유일의 도자비엔날레로서 지난 2001년과 2003년 두 차례의 행사로 세계 도예계를 이끌어가는 국제도자행사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2001년과 2003년 각각 600여만명과 400여만명에 이르는 관람객이 전 국민적 관심의 문화 예술행사라는 것을 단적으로 입증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도자비엔날레는 세계 각 국의 유명 작가와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으며 도자분야의 학술적 이론적 연구 발표의 무대가 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자기의 본고장 이천, 광주, 여주 지역 도자기 축제와 함께 열려 도자기 판매와 공연, 이벤트, 체험행사 등의 다채롭게 펼쳐지는 도자 문화예술 축제로서 순수예술성과 대중성, 국제성 그리고 생산조장적인 종합엔터테인먼트입니다.

278. 고위공무원단(SES, Senior Executive Service)

3급 이상 고위공무원 중 일부 상위직을 별도로 관리하는 제도.

고위공무원들의 자질향상과 정치적 대응능력을 높이고 업무의 성취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국가공무원 체계 중 일부 고위직을 중하위직과 구별하여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국장(3급) 이상 고위급 공직자들의 부처간 인사교류와 승진을 중앙인사위원회에서 별도로 관리하는 제도이다.

미국·영국·뉴질랜드·오스트레일리아 등에서는 우수한 외부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일반공무원 보수체계와는 달리 고위공무원에게 비교적 높은 급여를 주는 방식으로 고위공무원단 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이것은 행정의 생산성과 대응성을 높여 정부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정목표를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고위공무원 상호간의 응집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


우선 직무분석을 먼저 한 뒤 공무원의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하여 그 자리에 적격자를 앉히는 제도이다. 국가정책 결정과정에 영향을 크게 미치고 상대적으로 업무 측정이 쉬운 국장급 이상 고위직에 적용한다. 자리가 빌 때 공직 내부에서 공모를 통해 적격자를 충원하는데, 일부 개방형 직위는 공직 밖에서도 충원이 가능하다.


연봉은 업무의 중요도와 난이도에 따라 직무값을 매겨 일정 직위의 그룹별로 상·하한액을 정하고 연봉 범위 안에서 성과에 따라 지급액을 결정한다. 직군이나 직렬이 폐지되어 정부가 통합하여 관리한다. 성과에 따른 계약제로 공무원의 책임의식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는 반면, 정치권의 입김에 약한 단점이 있다.


279. 저출산문제

1. 현황 : 한국개발원(KDI)은 고령화로 인해 향후 50년간 성장 장재율이 절반 가량 깎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 같은 원인 중 하나가 저출산임을 누구도 부인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제 출산장려는 유럽연합(EU)차원에서 방안을 강구할 만큼 대륙적인 어젠다로 부상했다.

2. 정부가 직접 정책적으로 개입하지 않으면 한국의 출산율은 계속 하락하고 노동력 부재, 고령화 가속화 등의 문제.

3. 대책

한국의 저출산 문제는 불평등한 현실에 대한 여성들의 불만에다 남편의 고용불안과 주택가격 급등으로 부인들이 돈을 벌러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 겹친 복합적인 요인으로 일어난 것

   1) 정부차원의 출산 양육에 대한 재정지원 확대 : 출산율이 1.33(여성이 평생 낳은 아이 수)으로 우리(1.17)보다 높은 수준인 일본의 경우 출산장려를 위해 2005년 2조 5천억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했으며 이 돈으로 불임부부에 연간 1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자녀수당 지급 연령상한선을 현행 6세에서 9세까지로 확대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도 향후 가정당 50만원의 출산수당, 만4세까지의 아동 1인당 월 5만원의 아동수당을 지급할 예정이며 이에 연간 2조 2천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고 전망된다. 유자녀 가족에 대한 우선 분양권 지급

   2) 기업차원의 제도개선 : 출산수당확충, 탁아시설확대, 부모 모두에게 양육휴가제 채택, 출산 뒤 현업복귀 보장, 자녀 질병치료를 위한 부모휴가제 시행

   3) 출산 후 보육, 교육문제에 대한 남녀 공동책임의식의 확산

   4) 현재 10%에 달하는 미숙아에 대한 국가보조
280,
예산성과급


281. 방카슈랑스(Bancassurance)

은행이나 보험사가 다른 금융부문의 판매채널을 이용하여 자사상품을 판매하는 마케팅전략.

로 은행(Banque)과 보험(assurance)의 합성어로, 1986년 프랑스크레디아그리콜 은행이 생명보험사인 프레디카를 자회사로 설립하여 전국 46개 은행창구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하면서 시작되었다.

기존 은행과 보험회사가 서로 연결하여 일반 개인에게 광역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또는 보험회사가 은행 지점을 보험상품의 판매 대리점으로 이용하여 은행원이 직접 보험상품을 파는 영업형태를 말한다.

개인의 저축성향이 단순한 복지 차원이 아닌 노후를 대비하는 쪽으로 바뀌고, 금융기관의 대고객 유대관계가 갈수록 느슨해지고 다변화되는 추세에 따라 보다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등장하였다.

유럽에서는 비교적 보편화되어 생명보험상품의 20% 이상이 은행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프랑스와 에스파냐에서는 보험가입의 70% 정도가 방카슈랑스 형태로 이루어진다. 미국도 생명보험상품의 13%가 은행을 통해 고객에 전달된다.

282. 베세토라인(beseto)

베이징과 서울과 도쿄를 잇는 삼국 무역 라인 입니다. 중국의 풍부한 노동력과 싼 인건비, 한국의 기술력과 일본의 풍부한 자본과 뛰어난 기술력을 연계해서 동북아시아의 무한 발전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

283. 세계 7대 불가사의

만리장성, 피라미드, 피사의 사탑, 성소피아 성당, 스톤헨지, 로마의 원형극장, 알렉산드리아의 등대


285. 블루칩

주식시장에서에서 재무구조가 건실하고 경기변동에 강한 대형우량주이다. 오랜 기간 안정적인 이익창출과 배당지급을 실행해 온 수익성·성장성·안정성이 높은 종목으로 비교적 고가(高價)이며 시장점유율이 높은 업종대표주이다. 반대로 옐로칩,참고) :레드칩(홍콩에 상장된 중국주식)

286. 워터마크

지폐나 컴퓨터 등의 분야에서 불법복제를 막기 위해 개발된 복제방지 기술

286.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

GPS는 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약자로 비행기, 선박, 자동차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을 뜻한다.

1970년초 미국 국방부가 지구상에 있는 물체의 위치를 측정하기 위해 60억불을 들여 만든 군사 목적의 시스템으로 오늘날에는 일부를 민간에게 개방하는 것을 전제로 미 의회에서 승인되어 민간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287.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는 음성·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 고정 또는 휴대용· 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로, '손 안의 TV'라 불린다.

디지털 라디오용 기술인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여기에 멀티미디어 방송 개념이 추가되어 동영상과 날씨·뉴스·위치 등 데이터 정보를 추가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동중에도 개인휴대단말기나 차량용 단말기를 통해 CD·DVD급의 고음질·고화질 방송을 즐길 수 있어 차세대 방송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2004년 3월 DMB과 데이터방송 등 새로운 방송서비스 도입을 규정한 방송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여 DMB사업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지상파DMB와 위성DMB 두 종류가 있다.

위성DMB

위성DMB는 위성을 이용한다. 위성DMB용 방송센터에서 프로그램을 위성으로 송출하면 위성은 이를 전파를 통해 전국의 DMB단말기에 뿌려주는 형식이다.

위성DMB는 SK텔레콤이 2002년부터 일본 MBCo와 사업협력 계약을 맺고 위성DMB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2004년 3월에는 SK텔레콤과 MBCo간 공동으로 사용할 위성 '한별'을 쏘아 올렸다.

그리고 현재까지 위성 DMB 사업권을 획득한 업체는 SK텔레콤를 중심으로, 삼성전자 등 150개 업체가 참여해 설립한 'TU 미디어'란 회사가 유일하다. 'TU 미디어'는 2005년 1월10일부터 위성DMB 시험 방송을 시작했고 5월부터 본 방송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상파DMB

지상파DMB는 지상에서 주파수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전송한다. 따라서 현재 비어있는 VHF 12번 채널과 군사용인 8번 채널을 이용한다. 또 위성DMB와 달리 지상의 기지국을 통해 방송신호가 송출된다.

1월 10일 지상파DMB 사업자군에 대한 허가추천 신청서류 접수 마감 결과, 모두 10개 법인이 참여했다. 그중 6개 업체가 사업자로 선정되었다. 선정된 업체 가운데 지상파TV 사업자군에서는 KBSㆍMBCㆍSBS 3개 방송사가, 비지상파TV 사업자군에서는 KMMBㆍ한국DMB CBSㆍYTN DMB 등 3개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지상파DMB는 5월 이후 선보일 예정이며 서울과 수도권에서만 무료로 서비스된다.

288.PDA

휴대용 컴퓨터의 일종으로 손으로 쓴 정보를 입력하거나 개인 정보관리, 컴퓨터와의 정보교류 등이 가능한 휴대용 개인정보 단말기

휴대용 컴퓨터의 일종으로, 집이나 사무실에 있는 컴퓨터로 작성한 문서 파일을 집어 넣으면 이동하면서도 계속 작업이 가능하고, 전자수첩과 마찬가지로 개인 정보 관리나 일정 관리가 가능한 휴대용 개인정보 단말기를 말한다. 초기에는 계산이나 일정 관리 등 제한된 용도로만 사용되다가 정보통신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포스 PC'의 대표적인 정보통신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손으로 쓴 정보를 직접 입력할 수도 있고, 컴퓨터를 통한 정보 교류는 물론, 온라인 주식거래나 전자상거래무선인터넷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 이동전화와 결합해 각종 교통정보를 알 수 있으며, 팩시밀리 기능도 수행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299. 수도권 규제완화 즉각 중단해야

대구시와 경북도 등 비수도권 13개 시장·도지사는 16일 ‘정부의 수도권규제완화정책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는 제목의 긴급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국무총리 면담 등을 요청했다.

비수도권 시장·도지사들은 이날 선언문을 통해 ▲정부에서 추진중인 수도권 규제완화정책과 수도권 일각의 수도권 규제 전면철폐 움직임 즉각 중단 ▲국가균형발전의 선도정책인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및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 지방분권, 분산정책을 조기에 가시화할 것 ▲공공기관 및 기업 등이 지방으로 이전할 수 있는 강력하고도 확실한 인센터브 정책 강화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지방발전을 위해 묶어 왔던 수도권 규제를 모두 풀어버리는 것은 정부가 그동안 추진해 온 국가균형 발전의 선후가 뒤바뀐 상황”이라면서 “수도권 규제완화가 원칙과 명분없이 무분별하게 진행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범일 대구시 정무부시장은 “정부의 수도권 규제가 풀릴 경우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의미가 크게 퇴색되는 것은 물론 기존 지역산업기반까지 붕괴될 우려가 있다.”며 “이대로 가다간 지방균형발전 대책 자체가 무산될지 모른다는 위기감 속에 시·도지사들이 한 목소리를 내게 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300. IP(information provider)사업

통신망을 통하여 각각의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일정한 사용료를 받아서 운영하는 업체로 비디오텍스, 텔레텍스트 시스템 등에서의 정보 제공자를 말한다.


301. GIS(Giographic Information System) : 지리정보시스템

302. 녹색신고제도

- 농수산물등 수입식품에 대한 검사를 효율적으로 실시, 품질의 안전성을 확보하려는 목적으로 도입된 제도.

- 보사부는 지난해말 식품위생법을 일부 개정하면서 이 제도를 시행규칙에 삽입, 현재 입법예고중이며 오는 7/1일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 그린카드 (green card) 제로 불리기도 하는 이 제도는 밀, 콩, 옥수수 등 수입농산물의 재배, 보관, 운송 등의 과정에서 사용된 농약의 종류, 사용시기 등을 수입업자가 스스로 신고토록 하고 있다.

- 정부는 이를 성실히 신고한 수입식품업자에 대해선 우선검사등 보사부장관이 정한 혜택을 주는 대신 불성실 신고자에게는 통관불허 등의 조치를 취해 제도도입의 실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 그러나 미국등 주요 농산물 수출국들이 이 제도의 도입배경을 농산물등의 수입을 규제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오인, 이 제도의 도입을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난항을 겪고 있다.

- 우리 정부로부터 이 제도의 도입을 통보받은 GATT(관세무역일반협정)도 아직까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제도도입의 성사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303. 종합부동산세

지방자치단체가 부과하는 종합토지세 외에 일정 기준을 초과하는 토지와 주택 소유자에 대해서 국세청이 별도로 누진세율을 적용해 국세를 부과하는 제도.

2003년 10월 29일 정부가 '부동산 보유세 개편방안'에 따라 종합부동산세 법안을 마련하면서 부동산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내놓은 개념이다. 부동산 과다 보유자에 대한 과세 강화와 부동산 투기 억제, 불합리한 지방세 체계를 개편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로, 2005년부터 시행된다.

간단히 말해 2004년 현재 시행되고 있는 종합토지세를 이원화하여 국세로 누진 부과하는 세금을 말한다. 즉 토지소유자들을 대상으로 주소지가 속한 지방자치단체가 관할구역의 토지를 대상으로 세금을 부과하는 현행 종합토지세와 별도로, 국세청이 일정 기준을 초과하는 토지와 주택 소유자들의 전국 소유 현황을 분석해 누진세율을 적용해 부과하는 것이다.

원래는 토지에만 부과하기로 하였다가 나중에 주택까지 대상에 포함시켰다. 토지와 주택의 과다 보유자에 대한 과세 부담을 늘려 부동산 투기를 억제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304. 자이툰부대

이라크의 평화유지와 재건지원을 위해 파병한 군부대. 자이툰은 아랍어로 올리브를 뜻함

2004년 8월 평화 재건을 목적으로 이라크 에르빌주(州)에 파병된 한국군 부대.

설립연도  2004년 2월

설립목적  이라크 평화재건

주요활동  이라크 에르빌 일대의 도시 기반시설 개선과 농촌 재건, 치안유지 지원

규모  3,000여 명

2003년 4월 30일 이라크의 공병 지원과 의료 지원을 위해 파병된 300명의 서희부대와 제마부대에 이어 두 번째로 이라크에 파병된 한국군의 부대 명칭이다. 정식 명칭은 '이라크 평화재건사단'이다. 자이툰부대는 별칭이다. 자이툰(Zaytun)은 아랍어(語)로 평화의 상징인 올리브를 뜻한다.

2004년 2월 23일 창설된 뒤, 이라크 현지 적응에 필요한 준비와 교육기간을 거쳐 같은 해 8월 3일 선발대가 출국하고, 이어 28일에 본진이 출국하였다. 부대 규모는 총 3,000여 명이다.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이 특전사령부·해병대·특공대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파병지는 이라크 북부 에르빌주(州)의 라슈킨과 스와라시이다. 에르빌공항과 가까운 곳으로, 대부분이 구릉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구의 대부분이 쿠르드족(族)이며, 종족 분쟁과 내분이 일어날 수 있는 곳이다. 자이툰부대는 이 곳에서 도시·농촌 재건사업 지원, 치안 유지 지원, 정보 인프라 지원, 인도적 지원 활동, 현지 친화 활동 등 70여 개의 프로젝트를 가지고 인도적 지원 활동을 펼친다.

305. 스태그플레이션

경기침체하의 인플레이션. 경제불황 속에서 물가상승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는 상태.


306. 컨소시엄

국제차관단, 채권국회의(개발도상국의 경제계획에 대한 선진국 경제원조의 방법으로 이용)


국제차관단(國際借款團). 

원래는 여러 나라가 공동으로 차관을 공여하는 형식을 뜻하였으나, 제2차 세계대전 후로는 개발도상국의 경제계획에 대하여 선진공업국들이 협력하여 경제원조를 제공하는 것으로 변하였다. 채권국회의(債權國會議)라고도 하는데, 방식은 원조제공국 대표들이 모여 회의를 열어 원조액만을 정하고, 구체적인 원조방법은 각국과 원조수입국의 양국간 교섭에 맡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방식의 이점은, ① 다액의 원조자금의 동원이 가능하며, ② 원조의 중복을 피하고 자금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③ 2국간 원조와는 달리 원조제공국의 정치적 ·군사적 목적에 이용될 우려가 없다.


전형적인 예는 1958년 8월에 발족한 대(對)인도 채권국회의, 1960년 10월 발족한 대파키스탄 채권국회의, 1966년 9월 발족한 대인도네시아 채권국회의 등이며,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이 주권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또 1970년대 이후로는 국제금융활동의 활성화에 수반하여 국제적 은행이 컨소시엄을 결성하여 단위가 큰 융자를 맡는 경우가 늘어났다. 오늘날 이 개념은 더욱 널리 적용되어 국제적 상업은행 ·상업은행에 의한 국유기업 ·공공사업체 ·대형 민간기업 ·대형 프로젝트에 대한 대규모 융자를 할 때에도 차관단이 조직되어 국제금융업무의 중핵을 이룬다. 본래는 금융용어였으나 최근에는 해외 프로젝트의 대형화에 따른 복수기업의 연대 참가의 경우에도 이 용어가 쓰인다.


307. 포트폴리오

주식투자에서 다수종목에 분산투자하여 위험회피, 투자수익 극대화 하는것

주식투자에서 위험을 줄이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방법.

원래는 ‘서류가방’ 또는 ‘자료수집철’을 뜻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주식 투자에서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함으로써 한 곳에 투자할 경우 생길 수 있는 위험을 피하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용된다. 은행이나 투자자 등이 가지고 있는 유가증권 목록 또는 투자 자산의 집합을 뜻하기도 하는데, 대체로 직접투자에 자신 없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투자 방법이다.

크게 현금화의 난이도와 관련된 유동성, 원금의 침식성 정도와 관련된 안정성, 예상소득에 대한 기대와 관련된 수익성 등 3가지를 고려해 투자가 이루어지며, 이러한 증권 포트폴리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책임자를 포트폴리오 관리자(manager)라고 한다.

주식편입비율에 따라 성장형, 안정성장형, 안정형 등으로 구분하는데, 성장형은 주식에 70% 이상을 투자하고 나머지는 안정적인 채권에 투자함으로써 위험이 있지만 고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방법이고, 안정형은 이와는 반대로 30%를 주식에 투자함으로써 고소득보다는 안정 위주로 투자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신탁재산의 10% 이상을 동일종목에 투자하는 행위, 동일 회사가 발행한 주식 총수의 20%를 해당 주식에 투자하는 행위, 특수 관계인이 가지고 있는 유가증권을 투자신탁재산으로 취득하는 행위 등은 금지되어 있다.


308. 콜금리

금융기관들 끼리 1~30일씩 빌려주는 단기자금 가운데 하루짜리 콜자금에 붙는 금리

콜금리는 시중 은행간의 단기자금의 대여시 적용하는 금리를 일컫는 단어입니다. 은행들은 초단기-거의 하루에서 2~3일정도-의 유동성을 위해 자금을 다른 은행에서 빌리게되는데 이 하루에도 이율을 적용하는 것이죠. 이것을 콜금리라고 합니다.

좀 더 설명을 드리자면 은행은 예금자들로부터 돈을 받아서 대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돈을 빌려주고 이때의 이자의 차이를 이용해서 영업을 하게 됩니다. 즉 예대금리(예금과 대출 금리)차를 수익으로 하는 것이죠. 그런데 이렇게 영업에 사용할 돈이 일시적으로 모자라게 되면 단기적으로 자금을 다른 은행에서 차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때 다른 은행에서 돈을 빌리고 영업을 하면서 그 은행에 콜 금리에 해당하는 이자를 지급해야 하니까 대출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에게서 콜 금리 이상의 이자는 받아야 할 것이 아닙니까?

따라서 이 콜금리는 은행들이 영업을 함에 있어서의 최소한의 이율을 의미하게 됩니다.

즉 이 콜금리가 올라가게 되면 시중 이자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그래서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은 이 콜금리를 조절하여 이자율의 조정을 꾀할 수 있는 것입니다.

309.코리아 펀드

우리나라 증권시장에 대한 투자 목적으로 미국에 설립한 투자회사. 코리아펀드가 한국 증권시장에서 투자할수 있는 외국계의 수익증권이다

310.세이프 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특정상품의 수입급증으로부터 국내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 취하는 긴급수입제한 조치.


311. 1월효과

1월 주가가 다른달에 비해 많이 오르는 현상

1월의 주가 상승률이 다른 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현상.

주가가 뚜렷한 이유도 없이 월별·월중·일별 등 일정한 시기에 따라 강세나 약세를 보이는 '계절적 이례 현상' 가운데 하나로, 1월의 주가 상승률이 다른 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주요 국가들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1월의 주가 상승률이 전체 월평균 상승률보다 2% 정도 높게 나타나고, 특히 선진국보다 개발도상국에서 상승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을 주식시장의 비효율성 때문으로 보고 있는데, 대표적 원인으로 다음과 요인들을 들고 있다. 첫째, 각종 정부 정책이 1월에 발표되고, 둘째, 경제 면에서도 낙관적인 수치가 제시되며, 셋째, 그 해의 주식시장 전망이 밝게 예견되어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가 고조되고, 넷째, 시중자금이 풍부하다는 점 등이다.

312. 세녹스

유사 휘발유. 한국의 프리플라이트(주)가 개발한 유사 휘발유.

한국의 프리플라이트(주)가 개발한 유사 휘발유이다. 2000년 1월 특허 출원한 뒤, 시중에 유통되기 시작하였다. 성분은 알코올 10%, 톨루엔 10%, 기타 방향족화합물 20%와 비방향족화합물 50%로 이루어져 있다. 휘발유와 혼합해 사용할 경우 연비를 10% 높일 수 있고, 휘발유보다 값이 싸기 때문에 휘발유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로 유통되었다.

그러나 유통 이후 계속해서 유사 휘발유 논란이 빚어져 결국은 법정에서 시비를 가리게 되었다. 이에 따라 2003년 11월 1심 재판부에서 유사 휘발유의 기준을 명확히 규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세녹스를 단속하는 것은 죄형법정주의 원칙에 어긋난다는 차원에서 제조회사는 무죄판결을 받았다.

그런데 2004년 8월 11일 행해진 제2심에서는 1심 판결과는 달리 유죄판결을 받았다. 2심에서 유죄판결을 받은 이유는 ① 세녹스가 자동차 연료장치 부식의 개연성이 충분하고 ② 인체 유해물질을 배출해 정상적인 연료로 보기 어려우며 ③ 세금도 부과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탈세에 이르렀고 ④ 일반 휘발유보다 가격이 싸 석유시장의 유통질서를 혼란시켰다는 점 때문이다.

결국 제조업자는 1년 6월의 징역을 선고받았고, 세녹스는 유사 휘발유로 규정되어 판결 당일부터 판매가 금지되었다.

313. 키메라

유전적으로 다른 2종이상의 세포로 구성된 개체

하나의 식물체 속에 유전자형이 다른 조직이 서로 접촉하여 존재하는 현상.

동물에서는 이와 같은 현상을 보통 모자이크라고 한다. 이 고전적인 예는 1826년 프랑스의 원예가(園藝家) 아담이 키티수스(Cytisus)의 무리에서 얻은 접목잡종이라 불린 것인데, 1907년 H.빙클러에 의하여 접붙이기에 의한 조직이 얽힌 식물이라고 상상하여, 그리스 신화에 있는 사자·염소·뱀이 합체한 상상의 동물의 이름을 따서 키메라(그리스어에서는 키마이라)라고 명명하였다.

나팔꽃이나 시금치는 뿌리 조직의 일부 세포가 4n·8n 등으로 되어 있고, 배수성(倍數性)의 조직이 정상 조직(2n)에 섞여 있는 일이 있는데, 이것을 염색체적 키메라라고 한다. 이 경우에 염색체수의 차이에 따라 식물체의 부분의 크기가 다른 일이 있다. 아조변이(芽條變異)에 의하여 식물의 조직이 변해서, 키메라가 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체세포 돌연변이에 의해 초파리나 누에의 몸의 형질이 부분적으로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

314. 블로그

블로그란 인터넷을 의미하는 ‘웹(Web)’과 항해일지를 뜻하는 ‘로그(logs)’가 합쳐진 신조어로 인터넷 일기, 또는 인터넷 항해일지란 뜻. 네티즌들이 컬럼일기 기사 등을 올려 여론을 형성하는 일종의 온라인 뉴스 사이트이다

315. PDP

‘플라즈마'는 양전하(이온), 음전하(전자)가 거의 같은 양으로 혼재하여 자유입자에 가까운 행세를 하면서 전기적으로 중성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이온과 전자의 혼합물질입니다.

진공상테에서 양전극과 음전극에 강한 전압을 걸면 내부의 가스가 활성화되었다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다시 안정된 본래의 상태로 돌아가면서 마치 오로라 같은 강하고 아름다운 빛을 발하게 되는데, 이 플라즈마 현상을 이용한 것이 플라즈마 디스플레이입니다. 플라즈마 디스플레이(PDP)는 브라운관 1백년의 디스플레이 영광을 이어갈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각광을 받고 있는 평판표시장치입니다.


316. 테니스 4대 그랜드 슬램 대회

영국의 윔블던(wimbledon open), 프랑스의 프랑스 오픈(French open), 미국의 US 오픈(US open), 호주의 호주 오픈(Australia open

317. 4대 프로축구 리그

잉글랜드(프리미어), 스페인(프리메라), 이탈리아(세리에),독일(분데스리)

318. 퇴근시간이 지났는데 상사가 퇴근을 하지 않고 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 먼저 그날 해야 할 일 중에서 미진한 부분이 없었는지 검토를 하고

  - 상사에게 도와드릴 일 없느냐 혹은 업무지시할 것 있는지 물어본 뒤

  - 도와드릴 일이 있다면 같이 일을 도와드리고

  - 없다고 하면 같이 퇴근하자고 말씀드린다.

319. 공무원 구조조정에 대한 견해는?

-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국가 전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국가의 새로운 도약과 고통부담의 차원에서 공직사회도 구조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이를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사회로 거듭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부 공무원의 부정부패를 가지고 공직사회전체를 부패의 온상지로 여기고 개혁의 대상으로 여기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명가과 소명을 가지고 묵묵히 업무를 수행하는 다수의 공무원들이 있기 때문에 구조조정 뿐 아니라 일반사회의 공직에 대한 인식의 개선과 사기앙양을 위한 방법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공무원들은 적은 보수지만 신분보장을 받으면서 국가업무에 종사한다는 자긍심으로 일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구조조정은 일방적인 인원감축이나 신분보장의 축소보다는 국가가 해결해야 할 많은 사회문제와 업무에 대한 공무원의 대처능력과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320. 부패방지를 위한 방법은?

    - 공무원의 신분을 적정하게 보장하고 조직내외의 부당한 압력으로부터 보호

    - 공무원의 보수와 연금을 적정화

    - 상벌제도를 개선하여 상벌의 가치가 실질화

    - 공무원의 직업윤리를 향상시키며 이에 대한 교육훈련을 강화


321. 2005년 기출문제


경제성장률, 1/4분기 2.7%  2004년도 4.6%

GDP : 778조 4,446억원(6,800억 달러) 1인당 GDP : 약 14,000달러

실업률(청년실업률), 3.6%

물가 상승률 : 2004년도 소비자 물가 3.6%, 생산자물가 6.1%

경상수지(2204년도) : 276억달러흑자(상품수지 381억달러흑자, 서비스수지 79억달러적자, 소득수지 7억달러흑자, 경상이전수지25달러적자)

2005년 1/4분기 60억 달러 흑자

자본수지 80억 달러 흑자

한류우드

경기도에 한류문화관광단지 ‘한류우드’ 조성

-동아시아 문화의 중심 기능

-인근 관광자원 연계 편리해 경기도에 한류문화관광단지 ‘한류우드(韓流Wood)’가 들어서게 됐다. 손학규 경기도지사는 지난 1일 서울 프레스센터 외신기자 클럽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금년부터 총 2조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2008년까지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손 지사는 “일산 신도시 인근에 30만평 규모의 한류우드를 조성해 신개념의 동아시아 문화를 창출하고 차세대 세계 엔터테인먼트의 메카로 육성·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한류우드 내에는 한류스타의 거리와 스타 빌리지, 게임월드, 한류 쇼핑센타 등 한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설들이 들어서게 된다. 또 종합 촬영장, 예술종합학교 등의 문화콘텐츠를 연구·개발하는 시설과 함께 호텔, 테마파크 등의 관광위락시설도 건립될 예정이다. 아울러 중국과 일본의 대중문화도 유치, 동아시아 문화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도에 따르면 한류우드가 들어서는 일산지역은 한강에 인접해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2개 국제공항과 가깝다는 장점과 함께 인근의 파주출판문화단지, 헤이리 예술마을, DMZ 등과 연계가 가능해 국제적 문화관광지로 기능할 전망이다. 도는 한류우드 사업을 위해 민간업체로 구성된 컨소시움 형태의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며 올해 상반기까지 사업주체를 선정하게 된다. 도는 또 한류우드에 들어서는 시설과 운영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2월 한 달간 각종 포탈사이트를 통해 네티즌의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신3D업종 : 디스플레이(Display), 디지털(Digital), D램 등 정보기술(IT) 분야의 유망 업종을 묶어 ‘신 3D주 테마’

나토족 : 토족(NATO족 ←No Action Talking Only)

직장생활을 하면서 독자적인 사업 구상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을 빗대어 이르는 말입니다.

행동은 없고 비판만 하는 ‘나토(NATO : No Action, Talking Only)족’, 책임감이 없는 ‘놈(Nome)족’

파라싱글족

‘파라싱글’은 패러사이트(Parasite·기생충)와 싱글(Single·혼자)이 합쳐진 단어다. 독립할 나이가 됐지만 경제적 이유로 부모 집에 그냥 얹혀 살면서 자기만의 독립적인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파라싱글족은 자신의 방에 컴퓨터, TV, 오디오, DVD플레이어 등을 갖추고 있어 가족과 한지붕 아래 살지만 독신처럼 생활한다.

프리터족

취업난이 장기화되면서 일정한 직업 없이 부정기적인 아르바이트로 삶을 꾸려가는 프리터족의 등장은 청년실업의 단면을 말해주고 있다. ‘프리터’는 프리(Free)와 아르바이트(Arbeiter)를 합성한 신조어다.

잡노마드족

이와 비슷한 ‘잡노마드족’도 있다. 직업(Job)을 따라 유랑하는 유목민(Nomad)이라는 뜻의 이 말은 본래 평생직장 개념이 사라진 뒤 일을 쫓아 직장을 옮겨야만 하는 일종의 ‘사회적 부작용 현상’을 뜻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신의 욕구와 의지에 따라 직장, 지역, 업종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개척하는 직장인을 뜻하는 말로 개념이 바뀌었다.

바나나현상 : Build Absolutely Nothing Anywhere Near Anybody.' 라는 영어 구절의 각 단어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이다. '어디에든 아무 것도 짓지 마라'는 이기주의적 의미로 통용되기 시작했으며 유해시설 설치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다

공시지가 :

자연휴식년제 : 오염상태가 심각하거나 황폐화가 우려되는 국·공립공원 또는 등산객의 잦은 이용으로 훼손이 심한 등산로·정상부·계곡 또는 보호할 필요성이 있는 희귀 동식물 서식지에 대하여 일정 기간 출입을 통제함으로써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파괴된 생태계를 복원하려는 제도이다.

자연휴식년제의 법적 근거는 자연공원법 제36조의2 규정이다. 제36조2는 ‘공원관리청은 공원자원의 보호·육성, 훼손된 자연의 회복, 이용자의 안전 기타 공익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공원구역 및 공원보호구역 중 일정 지역을 지정하여 일정 기간 그 지역의 출입을 제한하거나 금지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오버 닥터 : 대학원에서 박사 과정을 마쳤으나 취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 고학력 실업자를 일컫는 용어.

역모기지론 : 장기주택저당대출이라고 한다. 주택은 있으나, 특별한 소득원이 없는 경우 고령자가 주택을 담보로 사망할 때까지 자택에 거주하면서 노후 생활자금을 연금 형태로 지급받고, 사망하면 금융기관이 주택을 처분하여 그동안의 대출금과 이자를 상환받는 방식이다. 부동산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MBS)을 발행하여 장기주택자금을 대출받는 제도인 모기지론과 자금 흐름이 반대이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꼰끌라베

현직 교황이 서거하든지 은퇴를 할 경우 전세계 추기경이 모여 교황이 선출될 때까지 꼰끌라베에 들어가게 됩니다.

꼰끌라베는 Con (with : -와 함께)과 Claus (Key : 열쇠)의 합성어로, "자물쇠가 채워진 방"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1179년 라떼란 공의회에서 결정된 것으로써 교황 선거 때 교황을 선출할 추기경단이 모두 선거 회의장에 들어가면 교황이 선출될 때까지 일체 외부와는 단절됨과 동시에 그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일체 비밀로 함을 의미하며, 선거와 관련된 모든 기록은 교황청 고문서실에서 보관됩니다.

교황의 피선거권은 가톨릭 신자로서 남자면 누구나 가지게 되지만 보통 추기경중에서 당선됩니다.

선출 방식은 과거에는 만장일치의 호명식이었으나, 96년 2월 규정이 개정되어 2/3 + 한표 이상의 찬성표를 받을 경우 교황에 당선되며, 어려울 경우는 과반수 지지로 교황을 선출합니다.

투표방법은 꼰끌라베에 들어간 추기경들이 백지에 차기 교황의 이름을 적은 뒤 서약과 함께 용지를 투효함에 넣고 투표전에 제비뽑기로 결정된 추기경 3명이 표를 거두고, 다른 3명은 집계하고, 다른 3명은 재검표를 합니다.

첫번째 투표에서 선출되지 못했을 경우 재투표에 들어가며 이 때 기존의 투표용지에 검은 연기가 나도록 하는 화공약품을 섞어 소각하고, 선출이 됐을 경우 그대로 태웁니다. 투표장인 시스틴(시스티나) 성당의 굴뚝에서 검은 연기가 나면 재투표, 하얀 연기가 나면 새 교황이 탄생했다는 표시입니다. (과거에는 투표용지 태울 때 짚을 섞어서 검은 연기를 냈고, 선출됐을 경우 종이를 그냥 소각해서 흰 연기를 냈다고 합니다.)

차기 교황이 확정되면 추기경단회의의 최고령자가 당선자의 수락을 얻어 결과를 공표하고, 교황청 발코니에서 군중들을 향해 『하베무스 파팜(교황을 선출했다)』이라고 선언합니다. 그러면 새 교황이 흰 제의를 입고 군중 앞에 나타나 ‘바티칸 시와 전 세계에게’를 의미하는 라틴어, 『우르비 엣 오르비(Urbi et Orbi)』라는 말로 첫 축복을

줍니다.

씨드머니 : 종자돈


3대 영화제 : 칸느 , 베니스 ,베를린 영화제

세계 3대 요리

; 프랑스 요리, 중화 요리, 터키 요리

세계 3대 테너

; 루치아노 파바로티, 플라시도 도밍고, 호세 카레라스

세계 3대 게임 쇼

; 미국의 E3, 일본의 도쿄게임쇼, ECTS

세계 3대 자동차

; 롤스로이스, 벤츠, 캐딜락

세계 3대 체조

; 독일 체조, 스웨덴 체조, 덴마크 체조

세계 3대 종교

; 그리스도교, 불교, 이슬람교

세계 3대 비엔날레

; 브라질의 상파울루비엔날레, 이탈리아의 베네치아비엔날레, 휘트니 비엔날레

세계 3대 신용평가 기관

; 무디스인베스터서비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피치

세계 3대 자동차 메이커

; GM, Ford, 토요타 자동차

세계 3대 빅 스포츠

; 월드컵, 올림픽, 모터 스포츠

세계 3대 미항

; 나폴리, 리우데자네이루, 시드니


경기영어마을 [京畿英語-, Gyeonggi English Village]


경기도민의 영어 능력 향상을 통한 경기도의 국제경쟁력 제고가 설립목적이며 영어 일반 교육 및 체험학습의 장 제공, 5박 6일 학생반 및 주말 가족반, 4주 집중반 등 운영을 주요 활동으로 하고 안산캠프·파주캠프·양평캠프가 있다. 2004년 8월 안산캠프가 그 시작이다.

세계 속의 경기도를 구현하기 위한 일환으로 2003년 4월 설립된 재단법인 경기도영어문화원이 조성한 영어마을이다. 3개의 캠프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가운데 2004년 8월 23일 개원한 안산캠프를 제외하고 나머지 2곳은 2005년 현재 조성되어 있지 않다.

조성 목적은 경기도 도민들이 해외에 나가지 않고도 충분히 현지와 같은 시설에서 효과적으로 영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기도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육·체험·놀이를 바탕으로 한 체계화된 영어학습 과정을 도입해 경기도민의 영어교육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한편, 양질의 영어교육을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장 먼저 개원한 안산캠프는 드라마·과학·미술·음악 등 전공과목의 일반 수업이 이루어지는 일반 교육실, 은행·상점 스튜디오·방송국·의료시설·호텔·과학실·인벤션룸 체육관·도서관·음악실·우체국 등의 체험시설로 이루어져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5박 6일 학생반, 주말 가족반, 4주 집중반으로 나누어 특성에 맞는 영어교육 및 체험학습을 실시한다. 캠프를 이용하려면 일정액의 참가비용을 내야 한다. 경기도 안산시단원구 선감동(仙甘洞)에 있다.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炭縣面) 법흥리(法興里) 통일동산 안에 들어서는 파주캠프는 2006년 3월에 문을 연다. 용지면적은 8만 4171평, 연건축면적은 1만 1053평이다. 교육생 500명, 원어민 교사 100명, 내국인 강사 및 직원 100명 등 총 700여 명이 상주한다.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龍門面) 다문리(多文里) 산 32-1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양평캠프는 2008년 2월에 문을 연다. 용지면적은 4만 9060평, 연건축면적은 5,000평이고, 수용인원은 교육생 200명이다.


경기도 外資유치 성공시대…공장설립용 11억달러 들여와


《지난달 일본 액정표시장치(LCD) 제조업체인 미쿠니컬러 임원들이 경기도청을 방문했다. 평택시에 400만달러 규모의 투자를 하기 위해서였다. 당시 방문을 주선한 측은 경기도가 아닌 일본 스미토모화학. 이 회사가 미쿠니컬러에 경기도 투자를 추천하고 면담까지 알선했다. “한국에 미리 투자를 하고 있던 스미토모화학이 경기도의 기업 환경을 현지 협력사들에 직접 알리며 동반 투자를 제안했습니다. 이 때문에 전혀 예상치 않은 외자(外資)를 유치했지요.”(이재율·李在律 경기도청 투자진흥관)》

경기도의 외국인 투자 유치가 주목을 끌고 있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 공장설립형 외자 유치 실적은 11억1600만달러. 2002년(7800만달러)의 13배가 넘는다.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경기도를 한때 외자 유치의 성공 사례로 꼽혔던 아일랜드에 비유하고 있다.

▽실속형 외자 유치=경기도는 2002년 이후부터 외자 유치 실적을 모두 공장설립형 제조업 부문에 한정해서 집계한다. 실속 없는 홍보성 실적은 자제하겠다는 것.

1998년부터 2002년까지 경기도의 외자유치 실적 106억달러 가운데 인수합병(M&A) 투자는 60%인 64억달러, 대규모 개발 프로젝트는 28%인 30억달러였다. 하지만 개발 프로젝트 가운데 실제 성사된 것은 거의 없다. M&A 투자도 기업 도산에 따른 고육지책이었을 뿐 지역경제에 큰 도움은 되지 않았다.

반면 2002년 이후부터 올해까지의 외자 유치 실적 18억7300만달러는 대부분 공장 설립이 진행 중이거나 부지 매입 절차를 밟고 있어 대조를 보인다.

▽정책 지원에 노조 협력까지=경기도의 변화는 수도권 개발 제한이라는 단점을 오히려 장점으로 전환시킨 산물이다. 수도권공장총량제에 묶여 일반 업종의 진입이 어렵게 되자 아예 첨단 업종 중심의 외국인 투자 유치로 방향을 튼 것.

이를 위해 외국인 전용공단을 조성하고 외국기업 유치단을 올해에만 4차례나 해외에 보내 정보통신 등 첨단 기업들과 접촉했다.


외자 유치에 노조의 협조를 이끌어낸 것도 성공 비결. 손학규(孫鶴圭) 지사는 투자유치단에 매번 노조 관련 인사를 포함시킨다. ‘강성 노조’의 이미지를 털어내기 위해서다.

이달 2∼7일 미국·일본 투자유치단에 참여한 이화수(李和洙) 한국노총 경기본부 의장은 “노조가 외자 유치에 협조한다고 하니 처음엔 의아해했지만 나중엔 한국 투자에 확신을 갖는 눈치였다”고 말했다.

▽외국인이 외국인 소개=외자 유치가 탄력을 받으면서 최근엔 외국 기업이 다른 외국 기업을 추천하는 구전(口傳)효과까지 생기고 있다. 스미토모화학의 미쿠니컬러 추천은 대표적 사례.

스미토모화학은 작년 말 공장 증설용 부지를 찾는 과정에서 경기도청이 한국 업체인 농심을 설득해 농심 소유의 땅을 제공한 사례에 큰 감명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스미토모화학 회장은 “150년간의 회사 역사에서 정부로부터 제대로 된 도움을 받은 적이 없는데 한국의 지방정부가 처음으로 도와줬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알박사(社)도 계열사 전체의 경기도 진출을 추진 중이다. 알박 계열사인 알박 도호쿠(東北)의 오노 신이치(小野信一) 사장은 이달 초 도쿄(東京)에서 손 지사를 만나 “알박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다른 계열사 두 곳과 함께 한국에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헤드 헌터(head hunter)

인재를 채용 하는 회사에 전 세계적으로 능력 있는 사람들을 찾아서 스카웃 해오는 사람들

사군자 

매화(아치고절), 난초(외유내강), 국화(오상고절), 죽(세한고절)

세한삼우 

송, 죽, 매

십이지

1. 쥐:자 2 소:축 3 호랑이:인 4 토끼:묘 5 용:진 6 뱀:사 7 말:오 8 양:미 9 원숭이:신 10 닭:유 11 개:술 12 돼지:해

라마단 

이슬람어로 “더운 달”이란 뜻으로 이슬람력 9월을 말한다. 신성한 달로 의무적 금식

조령모개

침에 내린 명령을 저녁에 고친다는 뜻으로, 일관성이 없이 갈팡질팡함을 이르는 말

한국은행의 업무

일반업무, 발권업무, 국고업무, 외국환업무, 은행감독업무

풍요속의 빈곤: 케인즈

빈곤의 악순환 : 넉시

태극기

▶태극기 전체로는 평화(平和).단일(單一).창조(創造).광명(光明).무궁(無窮).조화(造化).평등(平等)을 상징한다.

바탕 : 평화 -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백의민족의 순결성과 광명을 뜻하며,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한민족의 민족성을 표현하고 있다.

태극원형 : 단일 - 태극 원형의 음과 양의 양의(兩儀)는 전체적으로 둘로 갈라진 것이 아니다. 태일(太一), 즉 '지극히 큰 하나'로서 단일 민족성과 통일의 정신을 나타낸다.

태극음양 : 창조 - 우주의 근본인 태극이 음과 양의 양의(兩儀)로 나누어 지고 이 음양의 두 가지 힘으로 우주 만물을 창조하듯이, 우리 민족의 창조성을 나타내고 있다.

건곤 : 무궁한 발전 - 건괘는 하늘(天)의 상징이고, 곤괘는 땅(地)의 상징이다. 무궁한 천지를 태극기는 담고 있다. 또한 태극 도형의 청, 홍의 음양 곡선은 머리와 꼬리를 물고 끝없는 선회를 하는 것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가 무궁하게 발전한다는 것을 뜻한다.

리감 : 광명 - 이괘는 태양(日)의 상징하고, 감괘는 달(月)의 상징이다. 일월이 함께 비치니 광명천지를 나타낸다. 우리나라와 민족은 예로부터 광명을 숭상했음을 나타내고 있다.

조화 - 태극의 이론은 만물이 자연의 원칙을 벗어나지 않으면서 서로 방해하지 않는다는 데 있으며, 괘의 3효(爻)는 천지인의 조화를 상징한다. 이는 예로부터 자연과의 조화를 삶의 원칙으로 여겼던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낸 것이다.

평등 - 태극과 4괘가 전체적으로 음과 양이 균등할 뿐만 아니라, 천지일월이 서로 마주 보는 관계에 있는 것은 우리의 평등 사상을 말해 주는 것이다.

가운데의 태극(太極)도형은 음(청색)과 양(적색)의 상호 작용에 우주만물이 생성·발전하는 대자연의 영원한 진리를 형상화한 것으로 창조와 발전을 의미한다. 태극은 우주자연의 생성근본원리이며, 창조적 우주관을 담고 있다.

사방의 사괘(四卦)는 태극 도형속에서 음과 양이 질적 변화와 양적 성장의 선회(旋回)운동을 거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천지일월(天地日月), 사시사방(四時四方), 인의예지(仁義禮智)를 담고 있다. 하나의 괘는 3개의 효(爻)로 이루어져 있으며 천인지의 3층 구조로 되어있다. 효 또한 이어진 양효(陽爻)와 갈라진 음효(陰爻)가 있다. 건곤리감 4괘가 상징하는 동서남북의 방위는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다. 괘의 방위에 충실한 태극기는 1882년의 일본의 시사신보게재된 소위 '박영효의 태극기'라 불리는 태극기의 괘 모양이다.


쿼터리즘 [quarterism]

4분의 1을 뜻하는 영어 쿼터(Quarter)에서 나온 말이다. 최근의 10대들은 자극에는 즉각 반응하나 금세 관심이 바뀌는 감각적 찰나주의가 한 특징이며, 이는 순간적 적응력을 요구하는 고속정보통신과 영상매체의 급격한 팽창이 한 가지 일에 진지하게 접근하고 집중하는 능력을 잃게 하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직관적 사고나 감각적이고 순발력이 요구되는 아이디어를 창안해 내는 데는 천재적이라는 긍정적인 면도 볼 수 있다.


<성어와 어휘>

거안사위

《좌씨전(左氏傳)》에 나오는 말이다.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정(鄭)나라가 초(楚)나라의 침략을 받았을 때 당시 세력이 강하던 진(晉)나라는 11개국의 제후(諸侯)를 설득하여 초나라를 규탄하고 동맹을 맺어 응징하자고 앞장을 섰다. 결국 12개국은 정나라를 도와 승리를 거두었는데, 강화 후 정나라는 진나라의 은혜를 감사하여 전차(戰車)를 비롯한 많은 병기와 3명의 악사(樂師), 16명의 미인을 보냈다. 진나라 왕 도공(悼公)은 이 사례품의 반을 이번 싸움에 크게 공을 세운 충신 위강(魏絳)에게 주면서 그의 공을 치하하고 위로하였다. 위강은 굳이 사양하면서 왕에게 아뢰기를 “폐하께서는 생활이 편안하면 위험을 생각하고, 생각하면 준비를 갖추어야 화를 면할 수 있다(居安思危思則有備有備無患)는 이치를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하고 3번이나 사양한 다음 그 하사품을 받았다.

토사구팽 토끼를 잡으면 개를 삶는다는 뜻으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한 후 필요했던 사람을 의리 없이 내침.

정문일침( = 촌철살인) 사람 머리 정수리에 침을 놓는다. 따끔한 비판을 가함

고식지계(미봉책= 동족방뇨=하석상대) 당장의 편한 것만을 택하는 임시변통의 대응

화룡정점 중점을 파악하여 그로 인해 더욱 더 전진해나갈 수 있게 하는 것

곡학아세 [曲學阿世] 자기가 배운 것을 올바르게 펴지 못하고 그것을 굽혀가면서 세속에 아부하여 출세하려는 태도나 행동을 가리키는 말.

십시일반(十匙一飯) [열 사람이 밥을 한 술씩만 보태어도 한 사람이 먹을 밥은 된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면 한 사람쯤은 구제하기 쉽다는 말.

계륵(진퇴양난=진퇴유곡) - 먹을 것은 없으나 그래도 버리기는 아깝다는 뜻에서 무엇을 취해 보아도 이렇다할 이익은 없지만 버리기는 아까움 - 조조와 유비가 한중땅을 놓고 싸울 때 양수가 조조의 계륵이라는 말을 듣고 철수 명령을 내림

교언영색 [巧言令色] 교묘한 말과 알랑거리는 얼굴. 교묘한 말과 아첨하는 얼굴을 하는 사람은 착한 사람이 적다라는 말

교각살우(교왕과직=소탐대실) 뿔을 바로잡으려다 소를 죽인다는 뜻으로 작은 흠이나 결점을 고치려다 도로 일을 그르침을 경계하는 말

격화소양 신 신고 발바닥 긁기. 무슨 일을 애써 하기는 하나 요긴한 곳에 미치지 못하는 감질나는 마음을 비유하는 말이다.

지록위마[指鹿爲馬]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 한다는 뜻으로,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농락하고 권세를 함부로 부리는 것을 비유한 말.

연목구어[緣木求魚](=육지행선, 이란투석) 나무에 올라 고기를 얻으려고 한다는 뜻으로, 목적과 수단이 맞지 않아 불가능한 일을 굳이 하려 함을 비유하는 말.

농와지경/농장지경 딸을 낳은 경사는 '농와지경' 아들을 낳은 경사는 '농장지경',

유방백세(流芳百世) 꽃다운 이름이 후세에 길이 전함.

거안제미(擧案齊眉) 밥상을 눈썹 높이까지 들어 올려 남편에게 바친다는 뜻으로] ‘남편을 깍듯이 공경함’을 이르는 말

백마비마 白馬非馬 [흴 백/말 마] ☞是를 非라하고 非를 是라하는 것과 같은 억지논리.

[출전]『史記』[내용]춘추시대 조나라의 학자 공손룡이 "말은 말이고 백마는 백마니까 말이 아니다"라고 강변했다.

견강부회[牽强附會] 전혀 가당치도 않은 말이나 주장을 억지로 끌어다 붙여 조건이나 이치에 맞추려고 하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갑남을녀 (선남선녀=필부필부=장삼이사) : 평범한 남녀

누란지세=누란지위=학철부어=백척간두=풍전등화

결초보은 

창해일속(=구우일모) : 푸른 바다에 좁쌀 한 톨이라는 뜻으로, 아주 작고 보잘것없음을 비유한 말

불치하문 : 아랫사람에게 묻는 것을 결코 부끄럽게 여기지 않는다는 말로, 아무리 지위가 낮거나 못난 사람이라 할지라도 자기가 모르는 것을 알고 있을 수 있으니, 자신이 모르는 것을 묻는 것은 신분이나 지위가 높고 낮음을 가리지 않고 부끄러울 것이 없다는 뜻이다. 《논어(論語)》 〈공야장(公冶長)〉편에 나온다.

이렇듯 학문을 좋아하여, 혹시 모르는 것이 있으면 비록 아랫사람에게 묻는 것일지라도 부끄럽게 여기지 않았다는 말이다. 다시 말해 진실로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자신보다 못한 사람에게도 기꺼이 물어볼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삼인행 필유아사(三人行必有我師)'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함께 길을 가는 세 사람 가운데 반드시 나의 스승이 될 만한 사람이 있다'는 뜻으로, 어떤 사람에게든 배울 점이 있다는 말이다. 또 ’공자천주(孔子穿珠)'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공자가 실에 구슬 꿰는 방법을 몰라 바느질하는 아낙네에게 물어 개미 허리에 실을 매고 구슬 구멍 반대편에 꿀을 발라 개미가 꿀 냄새를 맡고 바늘을 통과해 구슬을 꿰었다는 말인데, 역시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는다는 뜻이다.


  - 동풍 : 샛바람(새로운 출발 의미), 춘풍

  - 서풍 : 하늬바람, 갈바람

  - 남풍 : 마파람

  - 북풍 : 된바람, 뒤바람

이 지식이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해 주세요
지식 추천
블로그 바로가기

지금까지 가장 많이 나온 분야별 면접 질문

1. 자기소개 3분 동안 자기 PR을 해 보십시오.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말씀해 주십시오. 당신은 어떤 개성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특기가 있습니까? 리더십이 있는 편이라고 생각합니까? 협조정신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어떤 타입을 좋아합니까? 지금까지 좌절감을 맛본 적이 있습니까? 대인관계를 잘 유지할 자신이 있습니까? 외동딸이군요? 당신은 어떤 버릇이 있습니까? 일을 시작하면 끝까지 합니까? 물건 파는 일도 자신이 있습니까? 호기심이 많은 편입니까?.. 2010-02-11 23:19 이 답변 자세히보기


우측 영역

내 관심 카테고리 내 관심 키워드

라이브 Q&A

더보기

현재 0 / 1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