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메뉴 바로가기 지식! 내용 바로가기

Highlight navigation

miniDaum navigation

관련 서비스

검색

지식 메인메뉴

다음앱 설치

수국 꽃의 종류와 재배, 관리법 가르켜 주세요

짱짱현 | 2013-04-01 21:05 | 조회 0 | 답변 1

수국 꽃의 종류와 재배, 관리법 가르켜 주세요

이 질문에 답변하시면 지식머니 5, 채택시엔 30 을 더 드립니다.
질문자, 네티즌 채택

오룡도사 | 답변 3266 | 채택률 74.2%

활동분야 : 식물,분재 (5위) | 식물 (11위)
본인소개 : 식물-분재 상식, 주말농장-텃밭-농사 상식, 교통 정보, 지역(서울,...

수국의 종류


관상용으로 널리 식재되고 있는 범의귀과의 낙엽관목으로서 전국 어디서나 흔하게 볼 수 있으며 6~7월에 줄기 끝에서 크고 둥근 산방화서가 달리는데, 처음에는 연한 자주색으로 꽃이 피던 것이 차츰 벽색으로 되었다가 다시 연한 홍색으로 변하면서 꽃잎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겨울에는 윗가지가 다소 말라죽는 듯하나 이듬해 다시 그 부분에서 싱싱한 가지를 뻗어 올리면서 초여름쯤 가서 둥그런 꽃을 마구 피워 올린답니다.
[ 수국 - 벽색 ]

[ 수국 - 연한 홍색 ]

[ 수국 - 분홍색 ]

[ 수국 - 연분홍 ]

[ 수국 - 연보라색 군락 ]

[ 수국 - 혼합색 군락 ]

[ 백당나무 ]
[ 산수국 ]

[ 불두화 ]

 

1. 번식 : 주로 삽목에 의해 번식

가. 삽수
경정지 삽수(terminal cutting), 버터플라이삽수(두눈삽, buterfly, two-eye cutting)를 많이 이용한다.

삽수 형태

장단점 비교

- 발근과 활착이 용이합니다.
- 번식 공간을 넓게 차지합니다.

- 삽수당 2개의 줄기가 나오므로 조기 생산이 가능합니다.

- 번식재료의 가장 효율적 활용이 가능합니다.
- 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 경정지 삽수보다 생육이 더딥니다.(4주 지연)

나. 삽목
모래, 모래+피트므스, 피트므스+퍼라이트, 질석, 등 모든 배양토가 삽목에 유용하다.
배양토는 소독이 중요하다. 다른 약제들은 발근을 억제 지연시키는데 비해 벤레이트와 테르산1991(베노밀)은 발근을 지연시키지 않으므로 뿌리썩음 세균방제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삽목후 습도는 65~85%가 유지되어야 한다.
초기생육 동안 광도는 20,000Lux~40,000Lux에서 1주 경과후 50,000Lux~60,000Lux상태로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다. 발근 촉진제
분말제를 과용시 조직의 손상으로 병원균의 침해를 받게 되는 요인이 된다. 순간 침지로 발근을 촉진 시킬 수 있다.

2. 식재 및 배양토
발근후 관행의 다른 삽목묘와 동일한 상태의 근부(根部)형성기에 화분 심기를 한다.
화분에 옮겨 심은 삽목묘는 오후에 관수하고 다소 약광(40,000Lux)하에서 일정기간 재배함으로써 이식으로 인한 몸살을 최소화 시켜야 한다.
배양토가 적절생육에 절대적인 요인이 되므로 수분보유 능력이 좋은 배양토가 선택되어야 한다.

3. 시비 및 영양분
수국은 시비 및 영양분에 따라 적정 생장과 화색 조절이 결정된다. 지속적 시비와 7~10일 간격으로 간헐적인 방법을 쓴다.

4. 관수
수국은 잎이 크므로 단시간 내의 수분손실이 많으므로 쉽게 시들어 버리기 때문에 많은 수분 공급이 필요하다. 화분의 수분 포화량에 비해 10%의 수분을 더 공급해 주어야 한다. 한편 수분과다에 의한 피해가 발생되는데 이러한 수분과다는 관수시 지나친 양의 수분공급보다는 빈번한 수분공급이 그 원인이 된다.
과도한 초세의 조절과 함께 마디를 짧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순자르기
다화성(多花性)수국은 원할 경우 1차 순자르기를 화분에 심은지 2~3주 후에 줄기당 두마디를 남기고 실시한다. 2차 순자르기는 1차 순을 자른 후 신장된 가지에서 두마디 남기고 실시하며 마지막 순자르기는 7월 15일 이전에 해야 한다. 이후 순자르기는 줄기의 생성증진에 효과가없고 꽃봉오리 크기가 작아지며 맹아(萌芽, Blind)되는 줄기가 많이 발생한다.

6. 생장억제물질
분화용 수국에 있어서 하계 영양생장상에 있어 초장 조절이 중요하다. B-9(다미노자이드)를 5,000~7,5000ppm 분무처리시 효과가 가장 좋고, 패클로부트라졸(Bonzi) 50~100ppm 분무 등을 하면 초장 억제의 효과가 있다.

7. 꽃눈 유도
9월부터 질소 수준을 낮추어 주어야 하며 10월에는 시비를 중단한다. 여름철 영양생장이 끝나고 꽃눈분화가 된다. 꽃눈분화가 끝나고 개화를 위해서는 저온 저장으로 휴면을 타파시켜야 한다.

8. 개화 유도
개화조절방법으로는 안시미돌, 패클로부트라졸, 유니코나졸 등의 억제물질이 유용하게 이용된다.
수국은 출하후에도 적정한 수분관리가 생육 및 화색유지에 중요합니다. 수국은 실내 15~18도에서 가장 오래 유지되며 직사광선보다는 반사광 혹은 그늘진 상태에서의 관리가 그 수명을 연장시켜준다.

9. 수국의 번식 및 생리장해
고온지역에서 잎살이 두꺼워지고 때때로 얼룩이 지는 증상이나타난다. 이때는 차광, 관주, 환기를 시켜주면 회복된다.
또한 번식기에서 개화기까지 배양토의 높은 pH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잎맥 사이의 황화현상이 어린잎, 발달 중의 잎에서 시작되어 심하게 진전된다. 이때 배양토의 산도를 pH 6.5 이하로 조절하거나 초기에 철분 칼레이트를 공급하면 회복이 된다.

수국의 번식은 포기나누기나 꺽꽂이로 하는데, 2월∼3월이나 6월∼8월에 해주면 된다. 또 8월경에는 비료를 한차례주는 것이 좋다. 가을에 잎이 진 뒤 삐쭉한 나뭇가지만 남게 되면 추운 곳에 두어야 한다. 수국은 온대원산의 낙엽꽃나무이기 때문에 겨울철 저온처리를 받아야 이듬해 꽃이 피기 때문이다.

화단이나 도로가에 심은 것은 그대로 방치하면 가지만 무성하게 자라고 꽃이 안피기 쉽다.
추위에 면역이 된 수국은 덥지 않아도 이듬해 새순이 나오며 이때 묵은 가지를 잘라내어야 한다.

2013-04-01 23:52 | 출처 : 본인작성

질문자 한마디

(짱짱현님)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되었네요

우측 영역